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윤세욱 칼럼(Who's Phillip Yoon?), 조용훈 칼럼, [PC-Fi 가이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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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09.05.05 13:02

VRDS25 개조 [5편]

조회 수 3119 좋아요 259 댓글 6
3편에서는 AD1893을 포함한 필요 없는 디지털 회로 부품들을 제거했습니다.
다음으로 할 일은 제거한 부품으로 말미암아 끊어진 신호들을
제대로 잘 연결해주는 것입니다.

VRDS25의 서보 기판에서는 CD 디스크의 데이터를 읽고서 디코딩하여
(D/A 컨버터를 포함하는) 오디오 기판으로
디코딩된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보내줍니다.

그러면 오디오 기판에서는 AD1893이 이 신호를 받아서
sampling rate를 44.1kHz에서 48kHz로 변환한 다음
디지털 오버 샘플링 IC인 SM5843으로 신호를 보내주게 되어 있었습니다.

이때 AD1893의 입력은 CD 신호이므로 16bit입니다만
4편에서 설명드린 바와 같이 sample rate converter의 출력은
입력들 사이의 빈 데이터 값을 계산으로 만들어낸 것이므로
오차가 생기지 않으려면 원래 해상도인 16bit보다는 높은 해상도로 출력되어야 합니다.
그래서 AD1893의 출력은 24bit입니다.

- AD1893 입력 (디코딩된 CD 신호) : 44.1kHz, 16bit
- AD1893 출력                             : 48.0kHz, 24bit

이러한 AD1893의 출력을 받도록 설정된 SM5843에
AD1893을 제거하고 서보 기판에서 오디오 기판으로 보내진 CD 신호를 연결하려면
약간의 설정 값 수정이 필요합니다.

수정 사항들을 정리해보면 아래와 같습니다.


1. +5V에 연결된 4번 pin (INF1N)을 Ground로 연결합니다.

2. AD1893의 출력에 연결되어 있던 5번 pin (IW1N/DIL)과 10번 pin (IW2N/DIR)을 +5V에 연결합니다.

3. +5V에 연결된 18번 pin (FSEL2)을 Ground로 연결합니다.


수정 사항 1,2번은 16bit CD 신호를 받을 수 있도록 설정하는 부분이고
3번은 sample rate를 48kHz에서 44.1kHz로 변경해주는 부분입니다. (주 1)

설정 변경 외로 서보 보드에서 올라온 (P111 커넥터의)
디지털 오디오에 관련된 3개의 신호를 연결해주는 일도 추가됩니다.


4. Ground에 연결된 1번 pin (DI/INF2N)을 Gound에서 분리하여 디지털 오디오 신호 중 DATA 신호에 연결

5. AD1893에 연결되었던 2번 pin (BCKI)에 디지털 오디오 신호 중 BCK 신호를 연결

6. AD1893에 연결되었던 28번 pin (LRCI)에 디지털 오디오 신호 중 LRCK 신호를 연결


위의 6가지 내용을 사진을 보면서 설명드리겠습니다.





위의 사진에서 화살표된 부분의 동박을 칼로 잘라줍니다.
사진에서 오른쪽 위가 1번 pin입니다.
pin 양쪽으로 Ground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양쪽을 다 잘라주어야 합니다.

아래에 있는 4번 pin은 5V 전원에 연결된 것으로
다음 연결을 위해서 좀 더 확실하게 넓게 잘라줍니다.

칼로 인쇄 패턴을 자를 때는 V자로 양쪽을 잘라서 파낸다는 기분으로 잘라주는 것이 요령입니다.
이렇게 해야 확실하게 실수 없이 자를 수 있습니다.

5V 전원에 연결된 동박을 잘라낸 4번 pin은 Ground에 연결합니다.
아래 사진에서는 4번 pin 가까운 곳의 Ground 동박에 연결하였습니다.
녹색 코팅은 Solder Mask라고 해서 납이 묻지 않고 절연이 유지하도록 발라놓은 것입니다.
Ground 동박에 땜질하기 위해서는 이 Solder Mask를 먼저 칼로 살살 긁어내어
붉은색 동박이 드러나도록 해야 합니다.








1번 항목을 해결하고 4번 항목의 준비를 마쳤습니다.
그다음으로 3번 항목입니다.

위의 사진에서 왼쪽 아래에 있는 18번 pin에 연결된 동박을 자릅니다.
왼쪽 아래의 분홍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입니다.
그다음 그 아래에 있는 17번 pin과 연결합니다.
17번 pin은 ground에 연결되어 있으므로 결국 ground로 연결하는 것입니다.
사진과 같이 납으로 연결하기 어려우시면,
저항 다리나 콘덴서의 다리 끝을 이용하여 연결하시면 편리합니다.

사진에서는 왼쪽 맨 위(전원이라고 씌워진 곳의 왼쪽)의
28번 pin으로 연결된 동박도 잘려 있습니다만,
회로 적으로 꼭 잘라주어야 하는 것은 아닙니다.
동박 패턴이 이러 저리 돌아다니는 것이 마음에 걸려 잘라준 것입니다.

그다음은 사진에서 "전원"이라고 표시된 22번 pin과 10번 pin을 연결합니다.
중간에 IC를 가로 질러 연결된 빨간색 선이 이 연결입니다.
5번 pin과 10번 pin은 이미 연결되어 있으므로
10번 pin 대신 5번 pin에 연결하셔도 무방합니다.
이 작업 이전에 22번 전원 pin과 8번 Ground pin 사이에
0.1uF(마이크로 패럿) 세라믹 콘덴서를 연결해주면 디지털 노이즈 감소에 도움이 됩니다.
일종의 전원 보강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104"라는 글자가 적혀 있는 황토색 원반처럼 생긴 것이 세라믹 콘덴서입니다.

"104"의 뜻은 저항과 비슷하게 앞의 2자리(10)는 유효 자리, 뒤의 한자리(4)는 10의 승수입니다.
그리고 단위는 pF(피코 패럿)입니다.
micro는 10의 -6승, nano는 10의 -9승, pico는 10의 -12승입니다.

104 : 10 x 10^4 = 10^5 pF = 100 nF = 0.1 uF

디지털 IC에서는 On/Off의 동작을 상당히 높은 속도로 반복하므로
고주파 노이즈의 발생이 많습니다.
이러한 고주파 노이즈를 적절히 차단하려면
고주파 특성이 좋은 콘덴서를 전원 양단에 가능한한 가깝게 연결해주어야 합니다.
VRDS25의 기판에는 이 용도로 0.1uF의 마일러 콘덴서(일종의 필름 콘덴서)가 붙어 있습니다만,
마일러 콘덴서는 고주파 특성이 전해 콘덴서보다는 좋지만
디지털 노이즈를 잘 흡수할 만큼 좋지는 않습니다.
이러한 용도에는 위의 세라믹 콘덴서나
아래 사진의 적층 모놀리딕 콘덴서가 제격입니다.
콘덴서를 밑면에 직접 땜질하는 이유는 전원 pin에 좀 더 가깝게 붙이고자 함입니다.





아래 사진에서 노란색 동그라미로 표시한 곳에도
세라믹 콘덴서가 붙어 있고, 역시 같은 용도입니다.
그 아래에 좀 더 확대한 사진이 있습니다.

(아래 사진에서 제가 설명드리지 않은 붉은색 전선 3개의 연결이 보이실 것입니다.
이 부분은 DAC IC에서 요구되는 디지털 5V 전원을
진짜 디지털 부분의 5V 전원과 분리하기 위한 작업인데,
이 작업을 하려면 전원 보드에 5V 정전압 전원을 하나 더 만들어 넣어야 하고
몇 군데 더 자르고 잇는 작업을 해주어야 합니다만
작업의 난이도에 비해서 큰 실익은 없으므로 여기에서는 생략합니다.
사실은 설명드리고 싶어도 사진이 없어서... -_-;)







이제 요번 편에서 마지막으로 할 일은
1번, 2번, 28번 pin에 서보 보드에서 올라온 디지털 오디오 신호를 연결해주는 일입니다.

아래 사진에서처럼 3개의 선을 연결합니다. (흰색)
왼쪽에 빨간색 화살표 부분의 동박은 잘라주어야 합니다.
주황색 화살표로 표시된 부분 양쪽은 원래 저항이 있던 자리입니다만,
이를 제거한 상태입니다.





다음 편에는 TEAC에서 독자적으로 개발했다는
ZDII 회로와 IC에 대해서 설명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위 사진에서는 아직 시커먼 정사각형의 IC인 ZDII IC가 달려 있습니다만,
최종적으로는 제거되었습니다.


(주 1)
sample rate를 설정해주는 이유는
SM5843에 내장된 Digital De-emphasis Filter의 주파수 특성을 일치시키기 위함입니다.

통상 오디오에서 고역 신호의 세기가 워낙 약하다 보니
16bit로 잘라버리면 상세 정보가 다 날아가 버리는 문제가 발생합니다.
그래서 이 문제를 조금이라도 보상해보려고 Emphasis란 개념이 도입되었습니다.
CD로 mastering 할 때 고역 신호의 세기를 강제적으로 강조(Emphasis)하여 CD에 저장하고
재생할 때는 고역 신호를 죽여서 원래 상태로 만드는 방식입니다.
테이프 재생 시 돌비 잡음 감소 방식과 비슷한 개념이라 보시면 됩니다.
CD의 16bit 재생 한계를 조금이라도 보상해보려는 노력입니다만,
현실적으로는 거의 사용하지 않습니다.
Comment '6'
  • ?
    박용호 2009.05.05 13:17
    [ hl4gmd@dreamwiz.com ]

    세욱 형, 사진 보고 따라할 수 있으시겠어요?

    전자공학을 전공하신 분들이나 가능할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
  • ?
    박순백 2009.05.05 14:15
    [ spark@dreamwiz.com ]

    억지로 해 볼 수는 있겠지만, 물건 잡아먹기 십상인 듯.ㅋ
  • ?
    이승섭 2009.05.05 19:28
    [ signalhp@gmail.com ]

    전자공학을 전공했다고 전부 따라 할수 있는 것은 아닙니다.

    무늬만 그러한 전공이고 실지로 어떤 특정한 일을 시켜 보면 여러 핑계를 대고 제대로 하지 못하는
    분들을 여럿 보았습니다. ^^;

    아뭏든 조용훈 사부님 대단하십니다

    그런데 비싼 TEAC 기기의 기판치고는 너무나 허접해 보입니다.
  • ?
    윤세욱 2009.05.06 13:47
    [ netadm@dreamwiz.com ]

    [박용호 선생]

    점점 자신이 없어지네....... -_-

    OP앰프, 괜히 받아 왔다 싶어.
    없으면 이것 핑계라도 댈 수 있는데 말야.

    쫀심 다 구겨지네. -_-
  • ?
    조용훈 2009.05.06 17:05
    [ cho4cho@hanafos.com ]

    세욱 형님,
    너무 상심하지 마십쇼.

    사실 여기까지가 개조의 핵심입니다.
    나머진 다 전원 보강에다가
    OP 앰프 교환 정도이니
    다음에 이야기 드릴 clock 연결 정도만 더 하시고
    뚜껑 닫으셔도 됩니다.

    니퍼 들고 3편의 사진 참조해서
    없어진 부품 다 잘라버리고
    요 위의 마지막 사진 처럼 연결하는 것이
    일의 전부입니다요.

    알고 보면 간단해요.
    뭐 보기 나름입니다만... ^^
  • ?
    박순백 2009.05.06 18:23
    [ spark@dreamwiz.com ]

    "알고 보면 간단해요."

    아주 막판에 우리들에게 치명타를 날려요.-_-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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