VAL THORENS에서 스키를 타다가 ORELLE에서 남쪽을 보니 이런 기막힌 경치가 보입니다.

이 경치에 반하여 VAL THORES스키장을 마다하고 이 경치와 함께하는 ORELLE에서만 하루종일스키를 즐겼습니다.
참고로 오렐 스키장 TOP은 3230미터 이고 BASE는 2350미터 입니다. 슬로프는 단조롭지만 표고차가 900미터라
스킹하기 좋습니다.
그리고 궁금하여 곤돌라타고 내려가서 오렐마을 방문하였습니다. 오렐마을은 고도가 900미터입니다.

청색은 2024년 프랑스에서 스키를 타다가 이태리 토리노 이집트 박물관을 보기 위하여 오렐을 거쳐(프랑스 고속도로43번) 토리노로 갔던길입니다.
계곡이 평평하고 전구간 고속도로로 오르막길이 없다가 청색 굵은 줄이 터널구간입니다.
자동차 고속도로는 1980년에 완성 되었고 자동차터널은 이름이 FREJUS터널이고 길이는12.9키로입니다.
FREJUS는 본래 기차터널로 길이가 13.7KM입니다. 1871년개통 되었으니(나폴레옹 사망후 50년) 프랑스 산업의 저력에 놀라울 따름입니다.
1918년에는 이 터널로 1차세계대전 이태리 동부전선에서 싸우다 살아서 귀국하던 프랑스 병사들이 과적으로 기차 브레이크가 파열되어 500명 이상이 억울하게 몰살하였습니다. 이를 계기로 기차 브레이크시스템이 획기적으로 개선 되었습니다.
토리노의 이집트 박물관은 상형문자를 해석하여 찬란한 이집트 문명을 밝힌 프랑스인 상플레옹이 연구하던곳입니다.
저는 토리노 이집트 박물관을 보고 로제타석이 보고 싶어서 2024년 런던 대영박물관을 방문하여 소원을 이루었습니다.
로제타석은 나폴레옹이 이집트 원정에서 발견 하였으나 해군이 강한 영국이 이집트 해안을 봉쇄하고 나폴레옹은 간신히
이집트를 탈출하고 영국군이 잔류한 프랑스군으로 부터 뺏은것입니다.
표음문자와 표의문자로 구성된 난해한 상형문자 해독은 프랑스인 샹플레옹이 풀었습니다.
비로소 찬란한 이집트 문명은 이를 계기로 부활하였습니다.
런던 대영박물관에 있는 로제타석입니다.

호기심에 3 VALLES, 티뉴발디제르의 스키를 마치고 이태리로 이동하던길을 오렐(청색길)로 가지 않고 그레노블을(붉은길) 거쳐 이태리로 노선을 바꾸었습니다
알베르빌에서 그레노블 가는길도 아름다웠고 그레노블에서 브히장송으로 가는길에 이런 진풍경이 있었습니다
제일처음 절경 사진은 붉은색 도로 남쪽에 있는 바르데에크랑(BARRE DES ECINS 4102미터)과 라메주(LA MEIJE
3984미터)쪽 사진입니다.
먼저 바르데에크랑 산군의 경치입니다
이글의 맨처음 첫번째 멋있는 사진 제일 높은 봉우리가 바르데에크랑입니다
엄청난 빙하와 침봉군을 거느린 FRENCH ALPS의 진주입니다.
빙하의 크기가 스위스와 견주어도 손색이 없습니다.






다음은 라메주(3984미터)로 에크랭산맥(MASSIF DES ECRINS)에 위치한 산으로 높은 기술등반을 요하는 알피니즘의
명소입니다





1)카나디안 로키 밴프에서 자스퍼까지 232키로 도로를 아이스필드 파크웨이라 부르며 세상에서 가장 아름다운 도로라고 합니다. 저도 거기를 2번 렌트카로 여행하여 보았습니다.
경험자로 저는 위지도 2번 그레노블 3번 브장송 4번 몽주네브고개를 거치는 붉은 도로가 위 경치를 품은 세계 최고의 도로라고 감히 주장합니다. 제 결론은 비교 불가능 FRANCE 압승입니다.
2)지금 ALPS 3대미봉 트레킹이라하여 트레킹여행사에서 1000만원이상 들여 여행하고 있는데 부를 이룩한 한국중년들에게 인기가 좋습니다. 저의 친구들 단톡에 자주 올라 오는데 다 스키어인 제손바닥안에 있습니다.
제가 소개 하는 곳이 훨씬 아름답습니다.
3)이 지역은 ISERE강이 흐르는 FRENCH ALPS 입니다.

ALPS는 스키타기 정말 좋습니다.
이 사진들은 2월의 풍경입니다. 우리나라가
제일 추울때 알프스 도시들은 10-15도 입니다.
두꺼운 스키복 입지 않습니다

위 사진은 알베르빌에서 그레노블가는 고속도로 휴게소에서 잠시 쉬며 찍은 사진입니다.
3-4천미터의 높은설산과 ISERE강을 옆에 두고 가는 쾌적하고 경치가 뒤어난 아름다운 고속도로입니다.

첨단입자가속기를 보유한 최첨단과학기술도시이고 음악 하얀연인들로 유명한 1968년 동계올림픽 개최지인 그레노블은 청정하고 멋진 스키장을가진 깨끗하고 아름다운 ALPS 도시입니다.
인간은 아는 만큼 보입니다.
더운 여름 건강 하시고 공감 하신다면 많은 하트추천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