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먼저 이 글을 클릭해주신 고수 분들께 감사드립니다
저는 스키 초보, 흔히 말하는 관광스키로 일년에 한두번 정도 렌탈 장비로 스키를 즐기는 사람입니다
수준은 상급자에서 야매로 안 넘어지고 내려오긴 하지만 배운 적은 친구네 가게에서 1번 강습 받아본 것이 다입니다
스노우플라우턴은 잘한대서 슈템턴까지 배우긴 했는데 많이 부족한 거 같습니다
이번 겨울에 레벨1을 도전해보고 싶은데 직장인이라 주말 위주로 갈 거 같습니다
스키장까지 거리는 1시간반~2시간 걸립니다
렌탄장비로는 레벨1을 따기 어렵다고 하셔서
무주 시즌권 구입 + 장비 구입을 하려고 합니다
중고 구입도 많이 알아보았는데 지식이 없으니 힘들 거 같습니다
결론은.. 아래 장비를 구입해도 괜찮은 것인지?(레벨1따기 충분한 것인지, 가격은 호구가 아닌 건지 질문드립니다)
고글, 헬멧도 구입해야되니 생각보다 지출이 크네요... 시즌권도 60만원이나 되는데
10번 가도 이득인가..?싶기도하네요
https://smartstore.naver.com/nordica/products/4736216911?nl-query=%EC%8A%A4%ED%82%A4+%EC%84%B8%ED%8A%B8+280&nl-ts-pid=iycOYsqVOZossmwHXlossssstxo-337001&NaPm=ct%3Dm2vjp3lc%7Cci%3De324556af4c051c61061a01473900e3cc0d26040%7Ctr%3Dsls%7Csn%3D811487%7Chk%3Db9cf53266f530d2d3d583b339b1a8b094910b674
중고로 구입한다면 아래 장비 고민 중입니다..
플레이트 : 노르디카 DOB.SLC+TPX 12 FDT 2223
폴대 : 키자키 길이조절 폴대 proceed TL GLASS BLACK 2223
부츠 : 피셔 스키 부츠 THE CURV 110 VAC GW BLACK 2223 (270Size)
작성자님의 다른 글 최근 5개 |
---|
24.10.30 레벨1 취득을 위한 방법, 장비 질문드립니다 |
.
이 댓글을
여성용 장비라고는 안 써 있었는데 이런 차이가 있다니..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위에서 언급하신 2가지의 스키중 신품은 초급자용 회전형 올라운드스키이고 중고로 언급하신 스키는 중급자이상의 회전스키입니다.
개인적으로 구매하실거라면 두번째 slc 스키판+폴만 구매하길 추천드리고
부츠는 매장에서 본인의 족형을 실측하시고 플렉스100-120정도의 부츠를 구매하시는것을 추천드립니다.(이월 제품추천)
이 댓글을
부츠는 이월제품으로 찾아보겠습니다!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알려주셔서 감사합니다
이 댓글을
용어 정리부터 할게요.
스키는 영어로 플레이트가 아니고 그냥 스키입니다. 플레이트는 일본 사람들이 부르는 가짜 영어이고요, 스키의 판과 바인딩 사이에 들어가는 판(plate)모양의 부품 이름이므로 스키 플레이트, 플레이트로 부르면 틀립니다. 스키 기술, 용어가 일본을 통해 들어오다 보니 그리 되었는데 영 안 바뀌고 있습니다.
시즌 렌탈도 나쁘지는 않은데, 샵이 얼마나 스키를 잘 관리하는지가 중요합니다. 정비가 안 되었거나 잘못 되면 스키를 못 탈 정도가 될 수도 있습니다. 특히 날 정비가 잘못되면 망합니다. 렌탈샵 중에서 스키 정비를 제대로 하는 집 많지 않습니다.
중고 스키도 좋지만 고를 안목이 없어 힘이 들 테니 그냥 사서 쓰세요. 스키는 데모급에서 2-3번째면 좋습니다. 제가 레벨2 대비반이라 할 수 있는 연례 KSIA 레벨1 지도자 연수회에서 매 해 데몬들에게 물어본 바로는 170-175cm, 반경 18미터 이하의 올라운드 스키나 대회전 스키도 레벨테스트에 좋다고 하지만 아무래도 회전용이 편하겠고, 아토믹이면 8i까지, 타사의 SR, SC같은 이름이 들어가고 DIN최고 수치가 12를 넘지 않는 것이면 괜찮습니다. 내부에 합급으로 된 금속판이 한 장 들어 있는 것까지로 보아도 맞습니다.
부츠는 플렉스 100까지, 올려 써도 110 까지로요. 더 상급 부츠 쓴디고 더 잘 타게 되는 거 아니고, 동작을 크고 부드럽게 천천히 보여 주어야 하는 레벨 테스트에 쓰기에도 좋지 않습니다. 부츠가 강할수록 힘 전달이 즉각적이라 실수가 더 잘 보이니까요.
이 댓글을
중고 구매가 아니라 이월상품을 구매하려고 해도 지싣이 없으니 힘드네요 알려주신 정보로 찾아보겠습니다!
이 댓글을
이 댓글을
친절한 답변 감사드립니다 엄청 꿀팁이네요!
아토믹 s8i에 대한 평가가 좋은 거 같지만 가격 차이가 많이 나고 처음이라 일단 아토믹sc로 레벨1 따고 더 흥미가 생기면 업그레이드 하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입니다
이 댓글을
제 레벨1 수험 경험으로는, 개인 장비는 있는게 좋지 않을까 생각이 듭니다.
물론, 역시 경험 상, 렌탈 장비로도 합격 가능하지 않을까 하는게 레벨1 시험이긴 한데요,
렌탈장비가 타면서 벗겨질 정도의 과목은 숏턴 정도인데, 어지간 해서는 합격할 겁니다.
다만, 렌탈장비 특성 상, 바인딩을 강하게 조여주지 않다보니 연습 내내 스키가 분리될 확률이 높은것도 사실이고요.
말씀대로 이월 상품 정도로 해서, 아니면 중급 또는 중상급 정도의 장비를 사서 쓰시는 것도 방법이고요.
세시즌 전이긴 하지만, 그때 중상급 스키, 부츠 해서 한 150 들었던거 같고요. 다른 장비나 시즌권에 비용 들어가는 건 어쩔 수 없죠.
요즘 이월이 있는지도 모르겠으니, 중고 구입하신다 하면 스키, 폴, 부츠 해서 대략 합이 100만원 이내면 중상급일겁니다.
제가 데모급 스키를 70 정도에 팔았고, 그거에 맞는 부츠도 한 20정도에 팔았으니까요. 폴도 한 5만원 하면 100만원 나오네요.
이 댓글을
데모가 뭔지도 잘 모르지만 세트로 사고싶어도 부츠는 안 맞을 거 같아서 걱정이네요
이 댓글을
데모스키는, 그냥 스키 등급을 놓고 이야기하면 프로들이 쓴다는 제일 강한 것 부터 그 아래로 몇단계가 있는데,
일반적으로 맨 위에서 부터 월드컵, 데모, 일반...뭐 이런 순서대로 내려가는데, 중상급? 상급 그정도로 보셔도 됩니다.
장비선택은 위에 일월여신님이 말씀 하신 것 처럼...잘 모르시면 샵 가시는게 제일 좋다 생각 듭니다.
그냥 조금 비싸게 사도 어쩔 수 없다 생각하시고 그만큼 잘못사서 고생하는 것 보다는 낫거든요.
스키는 스키대로 강성이 다른데, 실력이 올라갈 수록 상급자 스키도 가볍게 다룰 수 있게되지만,
지금 목표하시는 것과, 지금 갖고 계시는 스킬이 어느 정도인지 글로 판단하기는 어렵다보니...
스키에 있어 딱히 이거 사시라 저거 사면 좋다 말씀드리기도 애매하고요.
또한, 부츠는 말씀 처럼, 사람 족형이 다 다르고 체형이 다르다보니, 어느 정도 플렉스가 맞을지,
플렉스는 그렇다 쳐도, 발이 맞을지 그거는 정말 신어보기 전에는 모르거든요. 발등이 높은 분도 있고, 폭이 넓은 분도 있으니.
설사 샵에서 잘 맞는 것 처럼 생각되도, 막상 슬로프가서 추운 온도에 노출되면 더 딱딱해질 수도 있는 것도 있고...
이런 저런 문제를 인터넷에서 말씀드리기가 참 애매해요. 그래서 샵 가시라 말씀드리는 거고요.
저 같은 경우에는, 로시뇰 월드컵 플렉스 130을 잠깐 신었었는데, 이게 정말 아파서, 한번 레슨 받을때마다 열성형을 했습니다.
그러다가도 안되서 부츠 성형도 했는데, 결국 팔아버렸어요. 제 발에는 안맞는 부츠인거죠.
저도 그렇게 조언도 받고, 그랬지만 장비를 사용하는 스포츠는 장비와의 합이 약간의 운이 작용할 수 밖에 없는 부분이 있습니다.
어쨌든 다들 개인 경험을 말씀드리는 거라, 누구는 이게 좋다, 누구는 이게 좋다 말씀드릴거고, 심지어 샵 직원도 그럴겁니다.
결국 작성자님의 경험이 추가로 작용할 수 밖에 없는데, 이건 뭐라 말씀드리기가 애매해요.
이 댓글을
이 댓글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