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 용어 사전

시작은 스키 용어 사전부터~~~

기본이 중요합니다. 스키 용어부터 시작하세요!
이제 막 스키를 시작하시는 분들로부터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019.06.04 18:44

S - 스키 용어 사전

조회 수 1507 좋아요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SAB / Shock Absorbing Bridge / 충격 흡수판

'올림판' 형태로 앞 뒤 바인딩 사이에 설치하여 충격 흡수 및 힘을 전달(transmission)하는 장치.

saddle point / 말안장 지점

'눈 더미'와 '눈 더미' 사이에 말안장처럼 움푹 들어간 부분.(모글)

sad plant / 모양낸 물구나무

모양이 좋게 앞발을 내뻗은 상태에서 물구나무를 서는 것.(보드)

safety binding / 안전 바인딩

넘어지거나 무리한 힘을 받을 때 스키가 스키화에서 자동적으로 이탈될 수 있도록 만든 '체결구'(締結具).

safety strap / 안전 끈

'안전 끈'(leash cord)과 동일.(스키, 보드)

sanding brush / 거친면 가공 솔

거친면 가공을 위해 사용되는 '놋쇠 솔'이나 '나일론 솔'을 총칭하는 말.(정비)

sandpaper / 사포(砂布)

단단한 종이 위에 고운 모래알처럼 생긴 강한 연마제를 접착시켜 놓은 것으로서 바닥이나 날을 정비할 때 다양하게 사용된다. 연마제의 굵기에 따라 80, 100, 120 등으로 번호가 작을수록 거친 것이다.(정비)

sandwich / 샌드위치

각종의 구조재들을 적층해 놓은 것.(판)

sandwich laminated construction / 샌드위치 적층 구조

각종의 보드용 구조재들을 적층해 놓고, 압력을 주어 접착시키는 구조로서 가장 노동력이 많이 들어가는 방식이다.(보드)

satz(독) /

'뛰어 오르기'와 같은 뜻의 용어.

schanze(독)

'언덕 뛰어넘기'와 같은 뜻의 용어.

scheren(독) / 가위 벌리기

'바꿔 밟기 회전'(step turn)에서 추진력을 얻기 위하여 산 쪽으로 다리를 벌리는 동작이다.

scheren bogen(독) / 가위 회전

가위로 자른다는 의미에서 나온 용어로서, 스키의 끝을 가위 모양으로 벌리는 동작이다.

scherstellung(독) /

'가위 벌리기'와 같은 뜻의 용어.

schi heil(독) / 스키 만세(쉬 하일)

독일이나 북구에서 스킹에 나선 사람들이 서로 건네는 인사말.

schmieren(독) / 옆으로 밀기

미끄러질 때 '날'을 세우지 않고, 스키를 평평하게 옆으로 밀어젖히는 동작.

schrittbogen(독) /

'차올린 회전'과 같은 뜻의 용어.

schrittbogen(독) / 쉬리트보겐

'차서 돌기'를 시작하여, 바깥쪽 스키를 먼저 들어 올려서 균형을 유지하며, 도는 동작.

schuss(독) / 직활강(直滑降)

'최대경사선'을 따라서 회전이 없이 내리 달리는 것.

schussboomer(독) / 슈쓰부머 / 난폭자

무모하고 난잡하게 스키를 타는 사람.

schussfahren(독) / 고속 직선 활강

'직활강'과 비슷하지만, '최대경사선'이 지역에 따라서 약간씩 각도의 변화가 생기는데, 이를 무시하고 거의 직선으로 내리 닫는 활강.

schwanz(독) /

'꼬리'와 같은 뜻의 용어.

schwung(독) /

'회전'과 같은 뜻의 용어.

scissors /

'가위 벌리기'와 같은 뜻의 용어.

scraper / 왁스 깎개

이것은 항시 '플라스틱 왁스 깎개'를 지칭하는 말이다. 쇠로 만든 스크레이퍼는 절대로 왁스를 깎는데 사용되지 않고, 튀어나온 바닥을 깎아 내는데 쓰이므로 '(쇠) 바닥 고르개'라 부른다.(정비)

scrub cork / 문지르개

8x7x6cm 크기 정도의 코르크로 만들어진 정비 도구로서 왁스를 칠하고 나서 이를 문질러 펴는 역할을 한다.(정비)

seal / 미끄럼 방지천

스키로 '눈 다지기'(russel)를 하며, 산을 오를 때(登行) 미끄럼을 방지하기 위하여 스키의 밑바닥에 다는 기다란 천. 원래는 '실'(seal)이라는 용어 그대로 물개의 가죽으로 만들었으나, 현재는 물개의 털처럼 한쪽으로만 기울어지는 털을 가진 나일론 천이 사용된다. 올라갈 때는 털이 일어나서 마찰력을 극대화시켜 준다.(산악 스키)

seam sealing / 솔기 메움

스키복이나 장갑의 솔기 사이로 물기가 들어오지 않도록 방수가 되는 천으로 접착을 하고, 바늘구멍도 특수 방수 처리를 한 실로 메워서 방수 처리를 하는 방법.

season ticket / 시즌권

한 스키 시즌 내내 모든 승강기를 탈 수 있는 승강기권(lift ticket).

seatbelt air / 안전벨트

앞발을 내뻗은 상태에서 앞의 손을 뒤로 돌려 꼬리를 붙잡는 기술.(보드)

segmented edge / 끊긴 날

스킹 시 '날'에 가해지는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하여, 날을 깊지 않게 횡으로 2.54cm 정도의 간격으로 조금씩 실낱같은 홈을 파서 끊어 놓은 날로서 '분절(分切) 날'이라고도 부른다. '얼음판' 등과 같이 진동에 의한 충격이 많은 곳에서 유효하며, '얼음판'에서의 '날 세우기' 효과도 좋은 특징이 있다.

seitratschen(독) /

'옆 미끄러지기'와 같은 뜻의 용어.

selective control / 선택적 조절

바인딩에 설치된 장치의 이름으로 설면의 상황에 따라서, 바인딩의 동작 상태를 세 가지로 선택할 수 있도록 만드는 장치. 즉, 신설이나 모글, 단단한 눈이나 다져진 눈, 그리고 딱딱한 눈이나 얼음판이고 고속일 때의 세 가지 중에서 하나를 선택할 수 있다. 설질과 사면, 그리고 속도에 따른 구분으로서 마커(Marker) 사가 채택한 방식이다.

separation / 분리

회전 시 스키는 좌우로 돌기 때문에 하체는 스키의 움직임과 같이하지만 이와는 무관하게 얼굴과 상체는 항상 언덕 아래를 향하는 것.

serpentinesprint(스) /

'삼키기'와 같은 뜻의 용어.

set ski /

'일체형 스키'와 같은 의미의 용어.

set up / 설치

스키에 바인딩을 다는 작업.

shaped ski / 변형 스키

'수퍼 사이드컷 스키,' '자연설 스키,' '발바닥 스키' 등과 같이 기존의 스키와는 형태가 다른 스키. 다양한 스킹의 경험을 추구하려는 경향에 따라서 더욱 다양한 '변형 스키'가 등장할 전망이다.

sharpener /

'평판 깎개'와 같은 뜻의 용어.

shea /

'양방향 벌려 타기'와 같은 뜻의 용어.

shea-guy / 양방향 벌려 타기

한쪽 스키를 뒤로 빼어, 좌우 스키의 머리를 서로 반대편으로 향하게 만든 후에 스킹하는 동작.(묘기 스키)

shifty air / 평범한 공중 기술

'붙잡기'(grab)를 하지 않고, 상체와 하체를 반대 방향으로 틀었다가 정상으로 돌아오는 기술로서 항상 앞발은 내뻗어야 한다.(보드)

shimmy(독) / 빗나감

똑바로 스키가 미끄러짐에도 불구하고, 자꾸 양옆으로 스키가 빗나가려는 경향.(지형 등의 영향.)

shin / 정강이

발목으로부터 무릎에 이르는 부분 전체를 가리킨다. 회전 시에는 스키화의 '혀'(tongue)에 '정강이'를 의지하고, 그 양옆에 압력을 줌으로써 회전의 정도를 결정할 수 있다. 즉, 정강이의 정면을 12시 방향이라고 할 때 10시와 2시 방향을 정강이로 누르면 '짧은 회전'이, 11시와 1시 방향을 누르면 '긴 회전'이 된다.

shin straps / 정강이 끈

일부 '등높은 바인딩'의 선택 사항인 바인딩 끈.(binding strap)(보드)

shock absorption / 충격 흡수

다리를 굽히고 펴는 동작 등으로 스키어에게 가해지는 충격을 흡수하는 것을 말하며, 스키 장비에 완충 장치를 만들어 넣어서, 저주파의 진동을 흡수하는 것을 의미하기도 한다.

short radius turn / 짧은 (반경의) 회전

'짧은 회전'과 같은 뜻의 용어.

short ski / 짧은 스키

예전에는 어린이용 스키처럼 1m 전후의 스키를 의미했으나, 이제는 그런 것과 함께 '스레드 독'이나 '발바닥 스키'와 같이 스키화보다 조금 긴 정도의 스키까지 포함한다.

short swing turn /

'연속 소회전'과 같은 뜻의 용어.

short turn / 짧은 회전

스키의 구조에 의한 자연스런 회전인 '긴 회전'보다 훨씬 짧은 회전으로서 스키의 길이, 혹은 그 보다 조금 크게 1회의 회전이 일어나는 것으로부터 10여 메타 이내의 회전 반경으로 회전이 일어나는 것을 말한다. 10여 메타 정도의 회전은 스키의 구조에 따른 자연적인 반경(natural radius)의 최소치에 가까운 회전이다. 이같은 소회전(小回轉)은 스키어의 몸 동작과 '폴' 등의 많은 요소들의 복합적인 물리적 작용에 의하여 가능해 진다.

shoulder / 어깨

보드 끝부분의 가장 넓은 부위.(보드)

shoulder roll / 어깨 구르기

한 손에 폴을 세워 잡고, 이에 의지하여 반대쪽 어깨를 앞으로 굴러 도는 동작.(묘기 스키)

shovel / 머리 부분

스키 '판' 머리 부분의 '삽'처럼 생긴 부위로서 접설면 앞에서 위로 굽어져 올라간 부분 전체를 말한다.

shred / 보드(board) 타기

'쉬레드'는 '찢는다.' 말로서, 박력 있는 보딩의 모양을 표현하기 위하여 미국인들이 즐겨 사용하는 말.(보드)

shute(독) / sok(퉁구스) / 썰매

우리 나라의 전통 스키인 '설매'(썰매)와 같은 설상 용구.

sick / 대단히 좋음

속어(slang)로 누군가가 아주 멋진 기술을 행했을 때 하는 말.(보드)

side camber /

'옆 들림'(sidecut)과 같은 용어.

sidecut / 옆 들림

스키 판을 위에서 놓고 볼 때, 좌우 허리 부분이 중앙으로 둥글게 휘어져 들어간 부분. '옆 들림'이 클수록 회전 반경이 짧아지는데, '옆 들림'에서의 1mm 줄이기는 실제 회전에서 5m 이상 회전 반경을 줄여 준다.

side edge / 옆날

'옆벽'(sidewall) 밑의 수직으로 보이는 날.('바닥날'과 대비되는 개념.)

side slip(sideslip) / 옆 미끄러지기

최대경사선과 거의 가로놓인 선에 스키를 두고 세웠던 '날'을 풀면서 밑으로 천천히 미끄러지는 것. 비스듬히 앞으로, 또는 아래,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이 보통이며, 경사에서 뒤로 미끄러지는 수도 있다. 전엔 옆 미끄러짐이라는 의미로 횡활강(橫滑降)이라고도 불렀다.

sidestep / half treppen shritt(독) / 옆 오름

사면에서 스키를 완전히 옆으로 놓아, '최대경사선'에 대각선이 되게 하고, 윗발을 떼어 언덕 쪽으로 놓으며, 윗 '날'을 걸고, 지탱을 한 후에 아랫발을 떼어 올리고, '안 날'을 걸어 놓고, 다시 윗발을 떼는 식으로 올라가는 것을 말한다. 중사면이나 급사면에 어울리는 등행 방식이다.

side vision /

'옆눈'과 같은 뜻의 용어.

sidewall / 옆벽

'적층' 스키의 양옆에 'ABS'나 페놀(phenol) 합성수지를 이용해서 만들어 세운 측면벽(側面壁). '덮개식 스키'에서는 '상판'(top skin / sheet)이 옆벽까지 내려온다. 듀얼텍(Dualtec) 방식의 로시뇰 '덮개식 스키'는 덮개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낮은 '옆벽'을 별도로 가지고 있다.

sidewall ski / 옆벽식 스키

'덮개식 스키'에 대비되는 기존의 스키로서 상판과 바닥(날)의 중간 양쪽면에 페놀(phenol) 혹은 ABS 합성수지로 만들어진 벽이 있다.

signature board / 서명(署名) 보드

유명 스노우보더(선수)가 자신의 보딩 특성에 알맞게 군소 스노우보드 업체에 부탁하여 수작업으로 만든 보드를 말한다. 이런 전통이 이어져서 현재는 대소를 막론하고 유명 선수를 지원하는 스노우보드 업체는 물론, 대부분의 스노우보드 제작사에서는 특정 선수의 이름을 붙인 스노우보드를 생산하여 시판하고 있다.(보드)

sintered base / 눌러 깎은 바닥

고온과 고압으로 눌러 만든 - 소결(燒結)된 - 통나무 형태의 폴리에틸렌을 깎아서 만든 '바닥.'

sintering tool / 바닥 고르개

눌러 깎은 '바닥'을 고르는 '(쇠) 바닥 고르개'(metal scraper)를 의미한다.(정비)

sitting back / 앉아 타기

윗몸을 뒤로 눕혀, 앉은 자세로 스키를 타는 것. '서고 앉기'를 자유자재로 할 수 있는 이점이 있어서 '삼키기' 기술과 함께 충격을 흡수하며 스킹을 할 수 있다. 이태리의 구스타보 도에니(Gustavo Toeni) 선수가 이 기술을 시작하고, 완성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skating(board) / 지치기

자유로운 뒤쪽 발로 보드를 미는 것.(보드)

skating / 지치기

스케이트를 타듯이 설면을 지쳐 나가는 기술. 스키의 뒤가 서로 겹치지 않게 적절히 다리를 벌리고, 밀면서 앞의 발에 체중을 거는 요령이 중요하다.

skavla(노) /

'물결눈'과 같은 뜻의 용어.

skavler(영)

'물결눈'과 같은 뜻의 용어.

sketching / 바깥쪽 미끄러지기

회전하는 동안, 혹은 중심을 잃었을 때 바깥쪽으로 미끄러지는 것.(보드)

ski / 스키

원래는 스키의 발상지인 노르웨이 말로 기다란 나무, 혹은 쪼갠 장작을 의미하는 단어.

ski board / 스키(달린) 자전거

자전거의 바퀴 대신에 스키를 달아 놓은 겨울 운동구.(두 단어를 붙여서 'skiboard'라고 쓰면 그것은 초기의 스노우보드를 의미한다.)

skiboard / 스키보드

톰 심스(Tom Sims) 등이 붙인 초기 스노우보드의 이름으로서 상표로도 사용된 용어이다.(보드)

skiboard / 스키보드

스키보드는 크나이슬(Kneissl) 사의 빅풋(Big Foot)으로부터 시발된 새로운 겨울 운동 장비로서 살로몬 사의 스노우블레이드(Snowblade)가 대표적인 제품 중의 하나이다. 이 스키보드는 스키나 보드 등과는 구별이 되는데, 그 특징은 트윈팁(twintip)이라는 것이며, 이의 길이를 토대로 설명하는 것이 가장 합리적이라 할 수 있다. 한국과 구미지역은 길이 100cm 이하의 스키를 스키보드라 부르며, 일본은 펀(fun) 스키의 일부 카테고리로 스키보드를 포함시키며, 길이 약 130cm 이하의 짧은 레저용 스키판을 총칭한다.(폭의 규정은 없음) 규정의 길이보다 긴 새로운 컨셉의 스키(뉴스쿨 트윈팁 스키)는 펀 스키에 포함시키지 않으며, 뉴스쿨 스키는 스키보드에 포함되지 않는다. 통상 폴을 사용하지 않으며, 고정식 바인딩(베일 바인딩)을 사용한다.

skidded turn / 미끄러짐 회전

보드의 '옆 들림'을 이용하여 '날로 타기'를 하는 것이 아니라, 몸전체를 이용해서 보드를 옆으로 미끄러뜨리며 회전하는 것.(보드)

skidding / 꼬리 옆 미끄러짐

'날로 타기'보다는 주로 꼬리 부분의 바닥을 날을 많이 세우지 않고, 옆으로 미끄러뜨리는 것. '바닥 타기'를 할 때 주로 사용하는 기술.

Ski Dek / ski ski dek(deck) / 실내 스키 연습기

실내에서 스키 연습을 하기 위하여 카페트로 만들어진 운반 벨트(conveyer belt)를 아래쪽에서 위쪽으로 지속적으로 움직이는 인공 언덕. 'Ski Dek'은 상표의 이름.

ski drag / 스키 끌기

최대경사선에 대해 사각으로 한 다리를 구부려 앉아 체중을 건 뒤, 다른 스키는 앞의 스키에 90도의 방향으로 두고, 끌면서 나아가는 것.(묘기 스키)

skier's thumb / 엄지 부상

스킹을 하면서 가장 많이 입는 부상으로 넘어졌을 때 손을 짚으면서 엄지가 뒤로 밀려나서 힘줄에 손상을 받는 부상.(부상 통계에 의하면, 스킹에서 두 번째로 많은 부상은 무릎 부상이다.)

ski fields(영) / 스키 지역

영국령의 국가들에서만 쓰이는 말로 'ski resorts'와 비슷한 개념으로 사용되며, 여러 개의 스키장이 한 군데 몰려 있는 경우를 가리킨다.

ski footwear(footgear) / 스키용 신발류

스키화, '휴식용 신발' 등을 의미.(양말 등은 제외.)

ski god / 스키의 신(神)

미국의 프로스키강사협회(PSIA)의 자체 검정에서 '레벨 3'에 이른 프로 강사를 가리키는 말. 말 그대로 스키의 모든 것을 통달한 스키어로서 필기와 실기 시험을 함께 통과해야 한다. 영어로 표기할 때는 필히 소문자로 'ski god'라고 써야 한다.

skiing / 스키 타기

스키를 타는 행위.

skiing on the inside edge / 안 날 타기

'안 날'에 체중을 걸고, '안 날'을 위주로 스킹하는 것을 의미하며, 대부분의 회전은 '안 날 타기'로 이루어진다. 특히 '날로 타기'(carving turn)와 같은 상급 기술은 아래쪽(downhill) '안 날'에 거의 전체중을 걸면서 스키를 휘게(bending) 하면서 회전한다.

skiing on the outside edge / 바깥 날 타기

산 위쪽 스키의 윗날을 세워 체중을 걸고 스키를 타는 것. 얼음판(ice bahn)에서는 '바깥 날 타기'가 필수적인 스킹 방법이다. 바깥 날 하나에 의지하여 스키를 탈 때 아래쪽 스키는 설면에서 떼어도 되나, 설면에 '날 세우기'를 하지 않은 상태에서 가볍게 놓는 것이 보기에 좋다.

SKIll(스키기술수준) / Ski Skill Level

미국의 프로스키강사협회(PSIA)가 정한 스키어의 기술 수준 측정 방식으로서 초보 1단계로부터 최상급 10단계까지로 구별된다. 이 용어를 영어 단어로 표기할 때는 항상 'SKIll'과 같이 앞의 스키(ski)를 모두 대문자로 'SKI'라 쓰고, 그 뒤에 소문자로 'l'을 두 개 붙인다. 이 기술 수준은 스키 기술 지도에 대한 편의성 제고와, 그에 따른 장비 선택에 도움을 주기 위해 제정된 것이다.

SKIll(스키기술수준) 1 / 스키 학교 A 수준

스키를 처음 타는 첫 날의 수준으로서 걷고, 미끄러지고, 서고, 오르고, 도는 것을 배우며, '초심자' 리프트를 탈 수도 있는 정도이다.

SKIll(스키기술수준) 2 / 스키학교 B 수준

하루나 이틀 스키를 탄 수준으로서 안정된 'V 자 회전'을 구사하고, 경사 없는 사면에서 정지할 수 있다.

SKIll(스키기술수준) 3 / 스키학교 B 수준의 최고 단계

며칠간 스키를 탄 수준으로서 그린(Green) 정도의 코스에서 'V 자 회전'을 연결 동작으로 구사할 수 있으며, 속도를 조절하고, 나아가 마음먹은 대로 정지할 수 있다. 리프트를 타고 내리는 데 아무런 문제가 없다.

SKIll(스키기술수준) 4 / 스키학교 C 수준

그린 코스에서 자신감을 가지고 연결된 'V 자 회전'을 할 수 있으며, 블루(중급자) 코스에도 도전해 볼만 한다. 스킹의 속도와 흥분을 느끼기 시작한다.

SKIll(스키기술수준) 5 / 스키학교 C 수준의 최고 단계

그린 코스를 편안하게 스킹할 수 있으나 아직 속도의 조절과 가파른 블루 코스에서의 연결된 회전은 힘들다. 블루 코스에서는 발을 넓게 떼어야 하고, 회전을 하다 보면 'V 자 회전'이 나오기도 한다. 회전의 앞부분에서는 스키를 평행으로 놓을 수 있다. 빙판에서는 조심스럽고, 항상 상체가 골짜기 쪽을 향하도록 하는 데 어려움이 있다.

SKIll(스키기술수준) 6 / 스키학교 D 수준

블루 코스와 다져진 블랙(상급자용) 코스를 상당히 다리를 좁힌 상태로 스킹할 수 있으며, 효과적으로 속도를 조절할 수 있으나 가끔 회전을 연결시키지 못한다. 잘 안될 때는 넓은 자세나 '벌려 돌기'를 하게 되며, 7.5센티 메타 이상의 신설에서는 걱정이 앞서고, 어려운 코스나 '눈 더미'에서는 자주 넘어지게 된다.

SKIll(스키기술수준) 7 / 스키학교 D 수준의 최고 단계

중급자용 블루 코스, 그리고 가끔 상급자용 블랙 코스를 자신감을 가지고 스킹할 수 있으며, 빠르지 않은 속도에서 웬만한 '눈 더미'는 스키 조정에도 별 문제를 느끼지 않고 다룰 수 있다. 다져진 코스에서 최대경사선을 따라서 상당히 짧은 '평행 회전'을 할 수 있으며, 최대경사선을 가로질러 '날로 타기' 형태로 '평행 회전'을 할 수 있다. 동료 스키어들의 눈치를 보지 않는 경우, 경사가 센 코스, 큰 범프나, 어려운 설질에서는 망설이게 된다. 적당한 속도에서 다져진 블루 코스나 쉬운 블랙 코스에서 연결된 '평행 회전'을 좋아한다.

SKIll(스키기술수준) 8 / 스키학교 E 수준

상급자용 블랙-다이아몬드 코스를 자신감을 가지고 스킹할 수 있으며, 세지 않고 공간이 넓게 배열된 범프는 빠르지 않은 속도로 균형을 잘 유지하며, 적절히 다룰 수 있다. 촘촘한 '눈 더미'에서는 가끔 이탈할 수 있으며, 어려운 설질에서는 연결된 회전을 하기 힘들다. 회전의 반경과 모양을 다양하게 조절할 수 있다. 그리고 길거나 짧은 '날로 타기'를 할 줄 안다.

SKIll(스키기술수준) 9 / 스키학교 F 수준

상급자 혹은 전문 스키어의 수준이다. 모든 다져진 코스에서는 자신감을 가지고 멋지게 스킹할 수 있다. 기문 코스, 범프, 빙판, 깊은 파우더 등에서 실력을 가다듬길 좋아한다. 코치나 클리닉(clinic 스킹 진단) 프로그램에 도전한다. 다져진 사면에서는 스키 기술 수준 10처럼 보이고, 또 스킹을 할 수 있지만 천연의 큰 '눈 더미'와 깊고 습한 눈과 같은 조건에서는 균형을 잡는데, 가끔 실수를 한다.

SKIll(스키기술수준) 10 / 최고 수준

가장 높은 수준이어서 스키학교 차트에서 벗어난다. 선수가 될 수도 있고, 최고 수준의 강사, 혹은 '안전 요원'이 될 수도 있다. 전지역은 물론 모든 설질에서 자신감과 우아함을 가지고 스킹을 한다. 어려운 '눈 더미'도 그 꼭대기나 옆 등으로, 다양한 방식으로 내려올 수 있다. '새 눈'의 자연설 스킹이나 나무 사이 스킹도 훌륭히 해치운다. 빠른 속도로 가파르고 탁 트인 코스를 내려 올 수 있다. 재미로 다져지지 않은 코스나 기문 통과 등을 한다.

skiloter(노) / 눈신

눈에서 신는 장화처럼 생긴 신발.

ski maniac / 스키광(狂)

(좋은 의미로) 스키에 미친 사람, '스키광.'

skiphile / 스키광(狂)

'스키광'과 같은 뜻의 용어.

ski resort / 스키장

스키 리조트는 스키 행락지의 의미를 가지며, 스키와 관련해서 말할 때는 단순하게 '리조트'라고만 해도, 스키 리조트를 의미한다.

ski tube / 스키 열차

외국의 경우는 마을에서 스키장까지의 거리가 멀고, 스키장 내에 숙박 시설이 없는 경우가 많은데, 그런 경우 산록에서 스키장까지 왕복으로 운행하는 열차를 가리키는 말. '튜브'란 말은 중간에 굴(tunnel)을 지나는 일이 많기 때문이다.

SL / slalom /

'회전'을 줄여서 부르는 용어.

slalom / 회전(回轉) 경기

사면에 깃대를 꽂아놓고, 이를 빠른 속도로 회전하면서 내려옴으로써 시간을 다투는 경기. 회전 경기용의 스키는 경기의 특성에 맞게 따로 제작된다. 예민한 신경, 과감한 돌진 등을 통하여 0.01초를 다투는 경기로서, 일순간의 실수가 승부를 좌우하며, 약 50초 정도의 시간으로 결승선에 들어오는 무산소적인 운동이고, 순발력과 뛰어난 반사 신경이 필요한 경기이다.

slavely ski(한) / 머슴 스키

스키어들이 농담 삼아 만든 말로, 급하고, 서두르며, 식사시간을 아까워하면서까지 한 번이라도 더 '승강기'를 타려고 조바심을 하고, 남들은 안중에도 없이 자기만의 스킹을 즐기는 행위. 참조 '양반 스키'

Sled Dog / 스레드 독

스키화와 그 스키화의 앞뒤로 머리와 꼬리가 약간 튀어나온 스키를 일체화하여 만든 스케이트형의 새로운 스키. '폴'이 없이 스케이팅 등으로 지칠 수 있으며, '재주넘기' 등 다양한 기술을 구사할 수 있다.

slicler(노) / 긴 스키

노르웨이 스키 부대에서 사용하는 긴 스키.

slide bar / 미끄럼 막대

'갈아내기'(grind) 응용 기술을 실시할 때 사용하는 긴 막대로서, 여기에 뛰어 오른 후 보드를 옆으로 돌려 미끄러져 나갈 때 사용한다.(보드)

slide rails / 미끄럼 난간

쇠관(pipe)으로 만들어진 '미끄럼 막대'를 가리키는 용어.(보드)

sliding pad / 미끄럼 판

'테프론 판'이나 '자동 마찰 방지(장치)'와 같이 스키화가 바인딩에서 쉽게 이탈되도록 미끄러짐을 강화하는 장치.

slope / 사면(斜面)

눈이 쌓여 스키를 타고 내려올 수 있는 언덕을 말하며, 때로는 스키장 자체를 가리키기도 한다.

slope edge / 경사도 변화지

언덕에서 경사도가 갑자기 많이 변화하는 지점.

slopes of easy to medium difficulty / 초중급자용 사면

초중급자가 탈 정도의 난이도를 가진 '사면'(slope)을 의미.

slopestyle / 사면 묘기

설면 가까이에서 행하는 모든 보드 기술들.(보드)

slopestyle competition / 슬로프스타일 경기

다양한 '뛰어 오르기'를 하면서 치르는 자유형 경기로서 보딩 중에 행한 여러 기술을 토대로 채점한다.(보드)

slush / 질퍽한 눈

봄철의 눈처럼 눈이 녹아 빙수처럼 질퍽하게 변해 버린 눈.

small jump /

'뛰어 넘기'와 같은 뜻의 용어.

Smith grind / 스미스식 타기

반쪽 관 위의 모서리에서 보드의 코를 밑으로 하고, 꼬리를 위로 한 채로 옆으로 미끄러지는 것으로서 원래는 스케이트보드의 기술이다.(보드)

snake / 뱀

승강기 라인에서 앞으로 휙 지나치는 사람이나 반쪽 관에서 바로 앞에 떨어져 내려오는 사람.(보드)

snap / 손목 놀림

'폴'의 '손잡이'를 돌리는 등의 동작을 의미.

snow blindness / 설맹(雪盲)

강한 햇빛과 눈의 반사광 때문에 잠시 사물을 보지 못하는 현상으로서 눈 쌓인 산의 등산이나 스킹 등에서 나타난다.

snowboarding / 스노우보딩

파도타기(서핑)와 스케이트보딩에 그 기원을 두고 성장한 스포츠로서 심즈(Sims)와 버튼(Burton) 두 선구자에 의하여 개척된 신종의 겨울 스포츠.

snowboard park / 보드 공원

보딩을 위한 '미끄럼 막대,' '충돌 상자'(bonk box), '미끄럼 난간,' '반쪽 관,' '외벽 관' 등 인공 및 자연 시설이 되어 있는 보딩 전문 지역.(보드)

snowcat /

'눈 다지는 차'와 같은 뜻의 용어. 눈을 다지거나 편평(扁平)하게 하는 특수 자동차의 일종.

snowcat skiing / 스노우캣 스킹

스노우캣은 '눈 다지는 차'(정설차, 압설차)의 이름이며, 이것을 이용하여 다져지지 않은 사면에 올라가서 '신설 스킹'(powder skiing) 등을 즐기는 것을 말한다.

snow gun /

'제설기(製雪機)'와 같은 뜻의 용어.

snowline / 눈비 경계선

지대가 높은 스키장에서 비가 눈으로 바뀌는 경계선을 의미.

snow making machine / 제설기(除雪機)

인공적으로 눈을 만들어 내는 장치. 영하의 날씨에서 미세한 구멍을 통해 높은 압력으로 분출된 물방울들이 눈으로 얼어 떨어지게 하는 장치이다. 그러므로 이 인조눈은 눈의 결정과는 다른 모양의 미세한 얼음 알갱이라 할 수 있다.

snow mobile / 설상차

설상(雪上)에서 달리는 차를 의미하며, 스키장용의 모토싸이클과 같다. 스키두(Skidoo)가 대표적인 상품이다.

snowplow(plough) turn, pflug bogen, chasse neige(프), wedge turn(미) / V자 회전

'V 자 눈밀기' 동작으로 다리를 'V'자로 벌려서 너무 빨리 미끄러지지 않도록 제동을 가하면서, 무게 중심을 좌우의 스키로 번갈아 이동하면서 회전하는 기술. 체중을 건 스키의 반대 방향으로 스키가 진행하게 된다. 일본에서는 제동 회전(制動 回轉)이라 부른다.

snowplow(snowplough) / V 자 눈밀기

스키의 '꼬리'를 'V' 자로 벌려 눈을 미는 듯한 자세를 취하는 동작으로서, '날'을 많이 세우고 있으면 스키가 제동이 되어 미끄러지지 않고, '날'을 풀면(덜 세우면) 스키가 천천히 미끄러진다.

snow vehicle / 눈 다지는 차

스키장의 인공눈이나 자연설을 스키를 탈 수 있는 상태로 다지는 차로서 정설차(整雪車), 혹은 압설차(押雪車) 등의 용어로도 불린다.

snowy season / 적설기(積雪期)

눈이 내리는 계절 혹은 기간.

snurfer / 스너퍼

셔먼 포펜(Sherman Poppen)이 1965년에 만든 선구적 스노우보드. 넓은 나무판에 방향 조정과 이탈 방지를 위한 끈이 앞부분에 부착되어 있었다. 이것은 '스노우 서퍼'(snow surfer)를 줄여서 만든 말이어서, 보더를 의미하기도 한다.(보드)

soft boots / 부드러운 신발

'자유형 보드'에 사용되는 등산화와 비슷한 보드용 신발로서 끈을 매어 쓰며, 합성수지(樹脂) 끈(plastic strap) 형태의 '등높은 바인딩'으로 보드에 고정된다.(보드)

sole /

'바닥'과 같은 뜻의 용어.

sole gliding / 바닥 타기

가급적 '날'을 먹이지 않고 스키의 바닥을 위주로 하여 양옆으로 미끄러지면서 자유롭게, 힘을 들이지 않고 스킹하는 것. 최근 스킹의 경향 중 하나이다.

sole sanding / 바닥 갈기

'거친 면 가공'을 거친 '사포'로 하는 경우를 가리켜 '솔 샌딩'으로 부른다.(정비)

somersaults / 재주넘기

몸을 굴려 넘는 기술. '뒤집기'라고도 표현한다.(묘기 스키)

spacer /

'올림판'과 같은 뜻의 용어.

space walks / 공중 산보

공중에 뛰어 올라 허공을 걷듯이 발을 크게 벌리는 기술. 미국에서는 이 기술을 '미친 오리'(daffy duck)란 별명으로 부르기도 한다.(공중제비)

spaghetti air / 스파게티

뒷다리를 내뻗은 상태에서 뒷손이 다리 사이로 나가서 앞발의 바로 앞의 앞부분 날을 잡는 것. 팔이 꼬인 모양 때문에 국수와 같다고 표현한 말.(보드)

special tuneup / 특별 정비

경기에 출전할 선수를 위한 특별 정비로서 '거친 면 가공,' '크리스털 가공' 등의 대단히 복잡하고 전문적인 정비를 포함하는 정비 형태이다. 이것은 완전 수작업이다.(정비)

speed check / 속도 줄이기

너무 빨리 뛰어 오르기를 했을 때 옆으로 미끄러지며 속도를 줄이는 것.(보드)

SPF / Sun Protection Factor / 자외선 차단지수

스키용 자외선 차단 크림에서 사용되는 '자외선 차단지수'는 차단 지수 곱하기 10에 해당하는 분(minutes) 동안 자외선 차단 효과가 있다. 즉, 지수 20의 경우 200분간 효과가 지속된다.

spilit tail / 갈라진 꼬리

회전 종반의 움직임을 부드럽게 하기 위하여, '꼬리'의 중간을 제비 꼬리처럼 갈라놓은 것. 80년대에 나온 헥셀(Hexcel) 스키의 '스프리테일'(Spilitail)이 대표적인 제품이다. 스노우보드의 '제비 꼬리'(swallow tail)와 비슷한 개념.

spin / 돌리기

어떤 것을 축으로 하여 스키를 180도, 혹은 360도 등으로 돌리는 것.(묘기 스키)

spine / 척추

두 개의 가까운 벽에서 한쪽에서 뛰어 올라 다른 쪽으로 가는 등 왔다갔다하면서 보딩하는 것. 가까이 있는 두 개의 벽을 가리켜 척추로 표현한 것이다.(보드)

spitze(독) /

'앞 끝'과 같은 의미의 용어.

spitz kehren(독) / 아래로 돌리기

스키를 아래쪽으로 돌리는(회전시키는) 동작.

sport glass / 스포츠 글라스

말 그대로 '운동용 안경'으로서, '스키 글라스'라고도 부르며, 일반적인 선글라스와 비슷하지만, 격렬한 움직임에서도 잘 벗어지지 않고, 스킹시 습기의 제거가 용이하며, 바람이 눈에 잘 부딪히지 않고, 자외선 방지 렌즈를 채용한 선글라스로서 대부분 '폴리카보네이트' 렌즈를 사용하여 강도도 매우 높다.

sports eraser /

'연마용 지우개'와 같은 뜻의 용어.(정비)

sports radio / 운동용 무전기

스피커와 마이크를 한 데 모은 헤드셋(headset)이 달린 저출력의 무전기로서 스킹을 하면서 자유롭게 대화를 나눌 수 있는 통신 장치. 모토롤라 사의 스포츠 7, 10 등의 제품이 유명하다.

spotting / 착지점 찾기

공중에 뜬 상태에서 내려 앉을 지점을 찾는 것.

SPP / Super Power Plate

ESS 사가 채택하고 있는 '올림판.'

spread eagle / 다리 벌려 뛰기

공중에 뛰어 올라 두 팔과 두 다리를 최대한 옆으로 벌리며 날아가는 기술.(공중제비)

sprint / 스키 단거리 경기

'장거리 스키'로 짧은 거리에서 속도를 다투는 경기.

spur(독) / piste(독) / 스키 자국

스키가 지나가면서 설면에 새겨진 자국.

staircase / 층계

설면에 눈이 층이 지게 생겨 있는 것. 일부러 이와 같은 설면을 만들어 보더크로스(boardercross) 보딩 시합을 개최하기도 한다.(보드)

stale egg / 썩은 달걀

'썩은 생선'식의 붙잡기를 하면서 '손 짚고 달걀 돌기'를 하는 것.(보드)

stalefish air / 썩은 생선

뒷다리를 내뻗은 상태에서 뒷손으로 뒷다리 뒤의 뒤꿈치 쪽 날을 잡는 기술.

stance 1 / 다리 넓이

스키를 탈 때 다리를 벌린 넓이를 의미한다.

stance 2 / 자세

보드에 올려 놓는 발의 위치.(보드)

stancewide / 앞 뒤 폭

앞발과 뒷발의 폭.(보드)

stand by / 준비 상태

어떤 동작을 취하거나 경기에서 출발하기 위하여 준비하는 상태.

start gate / 출발 관문

경기를 시작하는 관문으로서 출발대를 의미하기도 한다.

star turn / 별 모양 돌기

제자리에 서서 스키를 조금씩 한쪽으로 돌려서 제자리로 돌아오는 연습. 이같은 돌기에 의하여 만들어진 눈 자국이 별 모양이어서 '별 모양 돌기'라는 이름이 붙었다.

steel wire brush / 쇠솔

'날 갈기'를 할 때 줄에 달라붙은 날 부스러기를 떼어내는 가느다란 놋쇠선이나 철사로 만들어진 솔.(정비)

steep terrain / 급경사

상급자와 선수들에게 알맞는 대략 30도 이상의 심한 경사.

steering / 방향 전환

최대경사선을 통과한 다음, 스키가 미끄러질 방향과 회전 호의 크기를 결정한 후 동작을 바꾸기 시작하는 것. 일본에서는 '키잡이'란 의미로 부르고 있다.

steering angle / 방향 전환 각(角)

방향을 바꿀 때 스키가 몸보다 앞서 움직일 때 생기는 30도 정도의 각도를 말한다.

steig wachs(wax)(독) 장거리용 왁스

등행(登行), 활강 등에 모두 사용할 수 있는 '장거리 경기'용의 왁스 중 하나.

stem(미) / stemm(영) / stemmen(독) / 벌리기

한쪽, 혹은 양쪽 스키의 '꼬리'를 밀어서 벌리는 것. 일본에서는 이를 반제동(半制動)이라 한다.

stem Christiania /

'다리 벌려 돌기'와 같은 뜻의 용어.

stem girlande(독) / 벌려 미끄러지기

다리를 벌리고 옆으로 지치는 데 있어서 위쪽 스키를 'V'자 형으로 벌려 스키를 밑으로 내리고, 벌려 낸 스키를 아래쪽 스키로 끌어당겨 평행으로 맞추면서 옆으로 지치고, 이 조작을 계속하는 기술.

stemm(독) /

'벌리기'와 같은 뜻의 용어.

stemmen(독)

'벌리기'와 같은 뜻의 용어.

stemmiark(독) /

텔레마크식 다리 벌려 돌기 '텔레마크 회전'과 비슷한 '다리 벌려 돌기'의 일종.

stemm Kristiania(독) /

'다리 벌려 돌기'와 같은 뜻의 용어.

stemm Wedeln(독) / 다리 벌린 연속 소회전

'연속 소회전'의 일종으로 발을 열고, 꼬리를 벌려가며 연속으로 짧게 회전하는 것. 일본에서는 '반제동 연속 소회전'(半制動 連續小回轉)이라 부른다.

stem turn(미) / 다리 벌려 돌기

회전을 시작할 때 스키를 벌렸다가 회전의 후반부에서 스키를 다시 모으며 나아가는 회전. 일본에서는 이를 '반제동 회전'(半制動 回轉)이라고 부르며, 우리 나라에서는 '꼬리 밀어 돌기'라고도 한다. 이 기술은 알파인 스키 기술을 개척한 마티어스 즈달스키가 오스트리아의 리리엔펠트에 살고 있을 때, 노르웨이의 노르딕 스키 기술을 알프스에 맞는 스킹 형태로 바꾸기 위하여 1890년부터 1896년 사이에 단독으로 개발한 기술이다. '쉬템'은 즈달스키가 붙인 이름이고, 그는 2.4m의 노르딕 스키를 1.8m의 알파인 스키로 개량하고, 리리엔펠트식 바인딩을 발명했다.

step / 바꿔 밟기 / 걸음새

위쪽 스키, 또는 한 쪽 스키를 힘차게 설면에 딛고, 다른 한쪽 스키로 내디디면서 방향을 바꾸는 동작.

step across / 가로지르기

첫 번째 기술은 최대경사선을 따라 내려가다가 한쪽 스키를 들어 다른 쪽 스키 위로 가져 간 후에 체중을 옮기면서 스키를 가로질러 넘겨 놓고 진행하는 기술이다. '가로지르기'의 두 번째 기술은 한 발은 그대로 가면서 다른 발을 들어 반대편 발위로 뛰어올라 방향을 90도로 바꿔 로열 회전(royal Christy)으로 전환하는 것이다.(묘기 스키)

step Christy(영) /

'바꿔 밟기 회전'과 같은 뜻의 용어.

step in / 밟아 넣기

최초의 바인딩처럼 끈으로 묶거나 쇠줄(cable)을 이용하여 스키화를 고정하는 방식이 아니라, '앞 바인딩'과 분리되어 있는 '뒤 바인딩'을 스키화의 뒤축으로 밟으면 고정되도록 되어 있는 편리한 장치. 현재의 알파인용 바인딩들은 거의 모두 이런 고정 방식을 사용하고 있다.

step turn(미) / 바꿔 밟기 회전

좌우의 발을 바꿔 가며 옮겨 놓는 회전으로서 양 스키를 번갈아 바꿔 딛음으로써 회전을 계속 시동하는 효과가 있으며, 이런 적극적인 동작으로 새로운 방향으로의 가속이 가능해 진다. 매우 공격적인 회전 방법으로 대회전 선수들이 한 개의 기문을 돌고, 다음 자세에서 공격적으로 '가위 벌리기'식으로 발을 바꿔 다음 회전으로 들어갈 때 사용하는 기술. 상급자와 선수들이 애용하는 기술이다. 일본에서는 '교체 회전'이라는 용어로 쓰이기도 하고, 순 우리말로 '걸음새 회전'이란 용어도 있다.

stick /

'폴'과 같은 뜻의 용어.

stiffy air / 뻗고 붙잡기

양다리를 내뻗고, 보드의 날 부위를 붙잡은 채 행하는 모든 공중 기술을 총칭.(보드)

stinky / 다리 벌리기

다리와 무릎을 벌리고 보딩하는 것.(보드)

stock /

'폴'과 같은 뜻의 용어.

stock work / 폴 동작

'장거리 경기'에서 폴을 움직이는 동작. '폴질'(poling)과 같은 뜻의 용어.

stoked / 흥분

속어(slang)로서, 보딩을 잘하는 것을 보고, 가슴이 뛸 때 하는 말.(보드)

stomp / 멋진 착지

멋지게 착지한 것을 가리키는 말로서 원래는 '빠르고 강한 리듬의 노래'를 의미하는 말이다.(보드)

stomp pad / 미끄럼 방지판

뒷 발을 바인딩에서 빼었을 때, 혹은 설면을 지쳐나가다 발을 올려놓을 수 있는 앞 뒤 바인딩 사이에 설치된 판. 일반적으로는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다.(보드)

stone finish / 기계 날갈이 마무리

스키 제작의 마지막 공정에서 바닥과 날을 '기계 날갈이'(stone grinder)로 갈아서 마무리하는 것.

stone grinder / 기계 날갈이

날 갈기를 위해 특별히 제작된 대형의 정비 기구. '플라즈마 날' 처럼 강한 날은 '기계 날갈이'가 필수적이며, 몇 년 동안 정비를 안 해서 바닥이 엉망이 된 스키의 경우도 수작업으로 바닥을 깎아 내려면 2-3시간이 걸리므로, 보통은 '기계 날갈이' 처리를 해야 한다.(정비)

stone grinding / 기계 날갈이 정비

스키를 수작업이 아닌 '기계 날갈이'를 이용해서 정비하는 것.(정비)

stopper /

'멈춤 장치'와 같은 뜻의 용어.

straight downhill / 직활강

원래 의미는 최대경사선을 따라 빠르게 달려 내려가는 것이지만, 실제로는 최대경사선이 지형에 따라 달라지므로, 꼭 최대경사선만을 따라 달린다고 보기는 힘들다. 독일어로는 이를 '슈쓰'(schuss)라 한다.

straight edge 1 / 곧은 날

'(쇠) 바닥 고르개'의 일종으로서 칼처럼 한쪽 날만 갈아진 도구이다. 스키 바닥에 녹여 붙인 여분의 '피-텍스'를 깎아 낼 때 사용된다. '(쇠) 바닥 고르개'는 직각으로 날을 갈아서 양면을 사용한다.(정비)

straight edge 2 / 직각 날

스키 '바닥'이나 측면이 직각을 이루고 있는 지를 측정하는 기구.(정비)

strapless grip /

'끈 없는 손잡이'와 같은 뜻의 용어. 1970년대 중반에 가장 많은 인기를 모았는데, 그 이후 줄어들었다. 넘어질 때 폴이 손에서 쉽게 빠져나가므로 부상의 위험을 줄여 주고, 폴을 잡고, 빼기가 편하다.

street jumping competition / 거리 점핑대회

도시의 길거리 주변 넓은 터에 도약대를 만들어 눈을 뿌리고 치르는 스노우보드 점핑 대회.(보드)

stretch / 기지개

공중에 뛰어 올라 마치 기지개를 켜듯 양 손을 뒤로 한껏 뻗고, 다리는 뒤로 구부렸다가 펴는 기술.(공중제비)

structure / 거친면

'거친면 가공' 혹은 '거친면' 그 자체를 의미하는 용어.(정비)

structure brush / 거친면 가공솔

'거친면 가공'에 사용되는 '놋쇠 솔'이나 '나일론 솔'과 같은 뜻의 용어.(정비)

structuring / 거친 면 가공

스키를 잘 달리도록 하기 위하여, 설면의 온도에 따라서 '바닥'을 '놋쇠 솔'이나 '사포', 혹은 '거친 막대' 등으로 다양한 굵기의 홈(물길)을 내는 것. 날씨가 더우면 바닥을 거칠게 가공해야 하고, 추운 경우에는 곱게 가공('고운 면 가공')해야 한다. 이를 가리켜 '물길(水路) 내기'라 부르기도 한다. 왜냐하면 이렇게 가공한 홈으로 공기가 공급되면서 바닥에 달라 붙은 물이 공기와 섞여서 미세한 구슬처럼 변하여, 물의 표면 장력을 없앰으로써 '빨아들임'(suction)이 없이 스키를 잘 나가게 하기 때문이다.(정비)

style-oriented parallel turn / 모양새 위주의 평행 회전

'닫힌 다리 평행 회전'을 가리키는 용어.

suction / 빨아들임

스키 바닥의 마찰과 스키어로부터 가해진 압력에 의하여 녹은 설면 표면의 물이 바닥에 들러붙어 표면 장력 때문에 스키를 빨아들이는 현상. 이런 현상을 없애려면 '거친면 가공'을 해야 한다.

suitcase air / 짐가방

'메써드'와 비슷한 공중 기술.(보드)

suits / 스키복 2

'스키복'(apparel)과 같이 스키복 전체를 가리키기보다는 '다운힐 수트'(활강용 경기복) 등의 용어에서처럼 탄성 소재를 사용하여 원피스 형태로 만들어진 경기용 스키복을 가리키는 용어.

Sunday skiers / 일요(日曜) 스키어

스키에 대한 철학이 없이, 스키를 주말에만 즐기는 가벼운 운동으로 여기는 사람을 비꼬는 말. 승강기 라인 밑에 담배꽁초를 던지는 사람들이 대체로 이 부류에 속한다.

super G / 수퍼 대회전

활강의 속도를 지닌 대회전의 형식의 경기. 1982년도 월드컵에서부터 채택되었다.

super sidecut ski /

'날로 타기 스키'와 같은 뜻의 용어.

surform blade / 평판 깎개

채칼과 비슷한 구조를 가진 도구로서 바닥을 수리한 후에 여분의 피-텍스를 깎아내는 역할을 한다. 공구상에서는 '석고 대패'란 이름으로 부른다.(정비)

swallowing(영) /

'삼키기'와 같은 뜻의 용어.

swallow tail / 제비 꼬리

스노우보딩의 역사 초기에 서핑 보드의 디자인을 본따 만든 보드로서 꼬리 부분이 제비 꼬리처럼 갈라져 있다. '윈터 스틱' 보드는 아직도 이런 디자인을 사용하고 있다.(보드)

sweet spot / 스윗 스팟

'중심 자세'를 취했을 때, 최대의 힘이 미쳐서 스키가 가장 효과적으로 반응하게 되는 고효율(高效率) 부위로서 부츠 바로 밑을 중심으로 한 부위이다.

swing / 흔들기

다리 부분을 자유롭게 좌우로 흔드는 동작으로 '연속 소회전' 등에서 나타나는 동작.

swing weight 1/ 돌리는 무게

'판'의 각 부분의 무게를 말한다. 이들 무게는 서로 다른 데 중앙이 무겁고, 앞뒤가 가벼우면 '돌리는 무게'는 적어지고, 회전이 쉽게 된다.(스키)

swing weight 2 / 회전 무게

회전에 대한 보드의 무게와 저항을 가리키며, 보드의 길이나 두께가 늘어나면 '회전 무게'가 늘어난다.(보드)

Swiss cheese air / 스위스 치즈

뒷다리를 내뻗은 상태에서 뒷손이 앞다리의 뒤로 들어가서 양다리 사이로 앞발의 뒷날을 붙잡는 것.(보드)

switch stance / 발바꿔 타기

왼발잡이가 오른발잡이처럼 발을 바꿔 보딩하는 것.(보드)

swivel / 다리 돌리기

빠르게 다리를 선회(旋回)시켜 가며 회전하는 모습을 말한다.

synthetic cork / 합성 코르크

'문지르개'를 말하며, 기존의 자연산 코르크로 만들어진 것이 아니라 폴리스티렌 거품으로 만들어진 '문지르개'를 '합성 코르크'라 부른다.(정비)

system ski / 일체형 스키

스키, 바인딩, 스키화의 삼대 요소 제품들이 상호간에 가장 적합한 연관성을 가지고 결합된 한 벌(組/set)의 스키를 말한다. 이들 각 요소 제품들이 독자적인 성능을 강화하면서 다른 장비들 간에 많은 기능들이 겹치게 되고, 다른 장비의 기능에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이에 따라 유명 스키 관련 장비 회사들은 이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관련 회사를 합병하는 방법 등으로 모든 제품을 한 회사가 만드는 쪽으로 나아가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