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 용어 사전

시작은 스키 용어 사전부터~~~

기본이 중요합니다. 스키 용어부터 시작하세요!
이제 막 스키를 시작하시는 분들로부터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019.06.04 18:40

O - 스키 용어 사전

조회 수 488 좋아요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oblique gate / 사행(斜行) 기문

회전 경기에서 두 개의 기문이 아래 쪽으로 비스듬히 놓인 것을 의미한다.

offset flush / 깃발 배열

회전 경기 시에 사용되는 깃발의 배열 모양.

offset hairpin / 반달형 기문

회전 경기에서 2조(4개)의 기문을 비스듬하게 계속적으로 배치하여, 이를 통과하기 위해서는 반달 모양을 그리며, 달리도록 한 기문.

offset waisting / 거리차 상쇄

기존의 스키에서 회전 중심에서 바깥쪽 스키가 안쪽 스키보다 달리는 거리가 많은 것에 착안하여, 같은 방향의 '옆 들림' 간의 회전 반경을 달리 하여, '차동'(差動)의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 '거리차 상쇄,' 즉, '오프셋 웨이스팅' 방법은 스키의 허리 부분을 조절하여 양 스키 사이의 거리 차이를 '상쇄'(offset) 시킨다는 것이므로, 결국 '비대칭' 스키 방식을 의미한다. 참조 '비대칭'

oil stone / 기름 돌

줄(files)로 날을 갈고 난 후 표면이 매끈해지도록 끝처리를 하는 숫돌로서 정비 시에 물은 묻혀도, 기름을 묻히지는 않는다.(정비 이외의 일에서는 기름을 묻혀서 연마하는 일이 많아서 붙은 이름.) 불에 강한 알루미나 성분의 연마제를 줄(files)이나 네모 막대나 판의 형태로 고온에서 소성(燒成)하여 만든다.(정비)

ollie / 떠오르기

웅크리고 가다가 꼬리를 설면에 붙이고, 보드의 머리를 들어 몸을 펴면서 뛰어 오르는 것으로서 원래는 스케이트보드에서 유래한 기술이다. 선 자세에서 '떠오르기'를 통해 '공중 기술'을 구사할 수도 있다. 이 상태에서 장애물을 넘기도 한다.(보드)

one-footed skiing /

'외발 타기'와 같은 의미를 가진 용어.

one legged 360's spin /

외발 360도 돌리기(묘기 스키) 한 발을 든 상태에서 360도로 돌리는 기술.

one piece edge / 통날

'끊긴 날'에 대비되는 개념으로 '날'이 한 개의 쇳조각으로 만들어져 있는 것을 의미한다.

one ski spin / 한 발 돌리기

'묘기 스키'에서 한 쪽 발을 설면에 대고, 다른 발을 들어 추진력을 주면서 돌리는 것.(묘기 스키)

open gate / 열린 기문

회전 경기에서 두 개의 기문이 횡(橫)으로 놓인 것. 각 경사 코스가 이 두 기문 사이를 가로지르게 되어 있다.

open grip / 끈 없는 손잡이

'손잡이'에 끈이 따로 달려 있지 않고, '손잡이'의 플라스틱을 연장하여 '폴'을 잡은 손을 감싸게 만든 '손잡이'로서 넘어졌을 때 쉽게 놓을 수 있어서 안전하고, '의자식 승강기'에 탈 때 한 손에 모아 쥐기가 편하고, 내릴 때는 쉽게 잡을 수 있어서 편하다. 이 손잡이는 좌우의 구분이 있다.

open legs / 열린 다리

두 스키 사이를 떼는 것을 의미한다. 일본에서는 '개각'(開脚)이라 부른다. 영어로는 '열린 다리'이지만 우리말로는 '벌린 다리'라고 하는 것이 원 의미에 더 가까울 것 같다.

open parallel / 열린 평행 회전

'평행 회전'을 하면서 자연스럽게 어깨 넓이 이하로 발을 벌린 채 회전하는 것.

open price / 개방가격제

스키 수입상(도매상)에서 스키 가격을 높여 놓고, 소매상(전문점)들이 이를 대폭의 할인율로 출혈 경쟁하지 않도록 하기 위하여, 수입 원가를 적절히 정한 후에 소매상에서 적정 이윤을 남기고 자유롭게 가격을 정하는 제도. 이 제도가 도입되면 제품에 붙어 있는 가격표에는 수입상이 붙여 주던 터무니없이 높은 권장 소비자 가격은 사라지고, 수입상은 수입 원가만을 표시하며, 그 수입 원가에 준해 소매상들이 가격을 정하게 된다.

outer shell / 바깥 껍질

스키화 바깥의 딱딱한 폴리우레탄(PU)을 의미하며, 최초에는 이 껍질이 아디프렌(Adiprene)이란 합성수지로 만들어 졌다. 최근에는 폴리우레탄 껍질이 강추위와 강한 압력으로 깨어지는 일이 생김에 따라 부분적으로는 매우 경화된 폴리에스터(PE)를 사용하는 경향도 있다.

outrigger / 노걸이

노가 배에 걸친 것처럼 위쪽 다리를 굽혀 앉은 자세에서 아래 다리를 밖으로 길게 내뻗으며 사면을 옆으로 미끄러지는 기술.(묘기 스키)

out-run / 원만한 언덕

'스키 점프'에서 선수들이 공증에서 낙하한 뒤 안전하게 속력을 늦춰 정지할 수 있도록 언덕을 점차적으로 완만한 수평이 이루어지도록 하는 언덕의 구획.

outside / 바깥쪽

스키가 최대경사선에서 움직일 때 회전 중심의 반대쪽.

outside edge / 바깥 날

스키를 착용했을 때 왼쪽 스키의 왼편 날, 오른쪽 스키의 오른쪽 날처럼 바깥으로 놓인 날을 의미한다.

outward stance / 밖으로 내민 자세

몸이 허리를 중심으로 '<'형으로 꺾인 자세로서, 상체가 무릎을 누르는 것에 대응하여 약간 밑으로 기울여서 균형을 잡는 것이다. 이것은 회전하는 순간 원심력에 대처하는 중요한 자세이다. 참조 '꺾기'

overhang / 돌출부

'수퍼 사이드컷 스키'(super sidecut ski)처럼 허리 부분이 좁은 스키의 경우, 스키화의 바닥이 스키의 양측면 밖으로 튀어나오게 되는데, 이 튀어나온 부분을 '돌출부'라 한다.

OWG(Olympic Winter Games) / 동계 올림픽

대체로 4년마다 열리는 겨울 올림픽. 특별한 사정으로 2년만에 열린 대회도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