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스키 용어 사전

시작은 스키 용어 사전부터~~~

기본이 중요합니다. 스키 용어부터 시작하세요!
이제 막 스키를 시작하시는 분들로부터 모든 분들께 도움이 됩니다.^^
2019.06.04 18:19

H - 스키 용어 사전

조회 수 608 좋아요 0 댓글 0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

단축키

Prev이전 문서

Next다음 문서

크게 작게 위로 아래로 댓글로 가기 인쇄

Haakon flip / 하콘식 뒤집기

티. 하콘센(Terje Haakonsen)이 개발한 기술로서 뒤집힌 720도 기술이다. 보더가 뒷벽을 뒤로 타기로 올라가서 뒷면 쪽으로 돌고 뒤집는 것.(보드)

hair band / 머리띠

스킹을 할 때 머리가 흩날리지 않도록 매는 띠. 남녀용의 구분이 없이 사용한다.

hairpin / 급한 돌기

영어의 '헤어핀 벤드'(hairpin bend) 즉 'U'자형으로 굽은 도로에서의 급한 커브(curve)라는 말에서 나온 용어로, 급하게 꺾어 도는 동작을 의미한다.

half-cab / 설면 떠올라 뒤로 돌기

'떠올라 뒤로 돌기'를 반쪽 관이 아닌 일반 설면에서 행하는 것.(보드)

half cab / 연속 뒤로 타기

'반쪽 관'에서 행하는 기술로 연속으로 '뒤로 타기' 자세를 반복하는 것이다.(보드)

halfpipe / 반쪽 관(管)

다량의 눈(雪)을 쌓아 'U' 자 모양의 거대한 도랑으로 만든 것으로서, 마치 엄청난 크기의 관(pipe)을 횡으로 반쪽을 내어놓은 것 같다고 하여 붙여진 이름이다. 양편의 높은 벽을 이용하여 보더들은 가속력을 얻고, 그 힘으로 '공중 기술'을 구사하게 된다.(보드)

hamstring / 다리 힘줄

뒷다리 관절 뒤의 힘줄로서 '오금 힘줄'이라고도 한다. 스킹에서 많이 쓰이는 근육이다.

handplant / 물구나무

'반쪽 관'에서 행하는 기술로 보더들이 벽 위에 올라 한 손이나 양손으로 벽의 꼭대기를 잡고, 거꾸로 서는 것.(보드)

hand stand / 손 짚고 서기

폴 없이 설면에 손을 짚고 거꾸로 서는 기술.(묘기 스키)

hard boots / 딱딱한 신발

'산악용' 보드에 설치하는 '판 바인딩'과 결합될 수 있는 스키화와 비슷한 생김새의 보드용 신발.(보드)

hard pack / 단단한 눈

스키어들의 스킹이나 '눈 다지는 차'의 '다지기,' 혹은 추운 날씨 등으로 응축되거나 단단해 진 눈. 'compact snow' 혹은 'packed snow'라고도 한다.

head / 머리

스키 판의 앞부분을 말한다.

head wall / 윗벽

사면 중간을 도로가 가로질러서 생긴 곳으로서 공중 기술을 구사하기 좋은 곳.(보드)

heel binding / 뒤 바인딩

뒤꿈치 쪽에 있다고 해서 '힐 바인딩'이라고 부르며, 스키화의 뒤축으로 누르면 바인딩이 탄성 한계를 넘어가면서 강하게 뒷굽 상단의 튀어나온 부분을 물어준다. '밟아 넣기'식, '회전대식,' 그리고 '판 바인딩'과 '손잡이 바인딩' 등이 있다.

heel drag/overhang / 뒤꿈치 끌기

보드에 바인딩을 설치했을 때 부츠가 크면 그것이 보드 밖으로 튀어나와 보딩 시에 설면에 끌리는 것.(보드)

heel edge / 뒤쪽 날

보드에 발을 올려놓았을 때 발뒤꿈치 쪽의 날.(보드)

heelside weighting / 발뒤꿈치 무게 주기

활주 중 보드의 발뒤꿈치 쪽에 무게 중심을 이동하여, '뒷면 회전'을 할 때의 '날' 조작 기술.(보드)

heel thrust /

'뒤꿈치 밀어내기'와 같은 뜻의 용어.

helicopter / 헬리콥터

눈 더미에서 뛰어 올라 공중에서 360도 이상을 회전하는 기술. 헬리콥터의 속어인 '챠퍼'(chopper)라고도 불린다.(묘기 스키, 공중제비)

heli-skiing / 헬리 스킹

헬리콥터를 이용하여 산의 정상으로 올라가서 즐기는 스킹을 말하며, 북아메리카의 록키 산맥, 알프스 등지, 남반구의 뉴질랜드와 호주 등지에서 행할 수 있다.

herringborning(독) / 벌려 바로 오르기

스키의 앞끝을 벌리고 '안 날'을 세우고 번갈아 스키를 올려 디디면서 '폴'의 도움을 받아 올라가는 것을 말하며, 완사면(緩斜面)에서 오르기에 적당하다. 일본에서는 이것을 '개각등행'(開脚登行), 혹은 '직등행'(直登行) 등으로 부르기도 한다.

hickory / 호도 나무

북미의 호도과 나무의 이름인 '히코리'는 일반적으로는 재목으로 쓰이나, 한 때는 스키 판의 심재로 가장 많이 쓰였던 나무이다. 한 때 '히코리'(Hickory)란 스키의 상표도 있었다.

highback binding / 등높은 바인딩

자유형 보드에 '부드러운 신발'을 고정시키는 바인딩. 보드에서는 '바인딩'이라고 하면 '등높은 바인딩'을 의미한다.(보드)

high back bindings / 등 높은 바인딩

높은 등(highback)이 달려 있는 바인딩. 일반적인 자유형 보드에 달려 있는 합성수지 끈(plastic strap)식의 부드러운 바인딩의 뒷부분으로서 장딴지에 닿을 때 지지대의 역할을 한다. 이로써 보더의 움직임을 효과적으로 날에 전달한다.(보드)

high position / 올림판

스키 바닥에서 일어나는 진동을 흡수하면서, 바인딩의 높이를 높여 스키의 방향 조절성(steering ability)을 보다 향상시키고, '날 세우기' 능력을 강화하기 위하여 스키와 바인딩 사이에 설치하는 장치. 전엔 따로 상품이 나왔지만, 최근에는 바인딩과 일체가 되어 있는 경우가 많다. 소위 '비틀림 막대'(torsion bar)란 것도 '올림판'의 일종이다.

highway / 고속도로

반쪽 관의 바닥이나 벽 위에 나 있는 커다란 홈.(보드)

hike up / 등산 보딩

승강기 등을 이용하지 않고, 등산을 하여 산정에서부터 보딩을 해서 내려오는 것. '극한 보딩'(extreme boarding)의 일종.(보드)

hip / 엉덩이

보드 뒤쪽의 가장 넓은 곳.(보드)

hip angulation / 엉덩이 꺾기

'꺾기'의 일종으로 '엉덩이 꺾기'라는 용어와는 달리 실제로는 '허리 꺾기'를 행함으로써 실행된다.

hip crossover /

'엉덩이 넘기기'와 같은 뜻의 용어.

hocke(독) /

'웅크리기'와 같은 뜻의 용어.

hocky stop / 급정지

빠른 속도로 달리다가 정지할 때, 스키를 평행으로 모아 놓고, '폴'에 의한 회전력을 바탕으로 옆으로 돌려 최대경사선과 대각선의 상태에서 강하게 '날'을 세워 서는 것. 아이스 하키에서의 정지 기술과 같아서 붙은 이름. 가장 효과적인 정지 기술이다.

ho ho / 호 호

두 손 물구나무의 옛 이름.(보드)

hole pattern / 구멍 뚫는 형식

보드의 바인딩 구멍은 두 가지, 즉 네 구멍과 세 구멍으로 형식이 표준화되어 있는데, 현재는 네 구멍이 보편적이다.(보드)

Holmenkollen(노) / 홀멘콜렌 경기

노르웨이의 오슬로에서 열리는 세계에서 가장 오래된 스키 장거리 경기.

honeycomb / 벌집 구조

70년대 이후 스키 '판'의 심재로 사용되어 온 구조재로서, 원래는 항공기나 우주선의 구조재이다. 알루미늄이나 플라스틱으로 만들어진 6각형의 벌집 모양을 하고 있으며, 그 구조의 특성상 가벼우면서도 강한 특징이 있다.

hop / 뛰기

설면에서 스키를 띄운다는 면에서는 '뛰어 오르기'와 비슷하지만 이는 스키를 설면에서 띄워 '무게 덜기'의 목적을 달성하려 한다는 점에서 차이가 있다.

horizontal lamination / 수평 적층

여러 재료를 수평으로 겹쳐 놓고, 접착하는 기술.

host / 호스트 / 특별 안내원

스키장에서 모든 코스에 익숙한 상급자를 임시로 고용하여 필요한 경우 고객과 함께 각 코스를 함께 안내하며, 스키장의 홍보를 담당토록 하는 안내원을 의미한다. 안전 요원의 역할과는 다르며, 스키장에서는 이를 위한 특별 교육을 실시하고, 시즌권을 내어 준다. 호주(Australia) 스키장의 제도.

hot dog ski / 핫독 스키 / 자유형 스키

자유형 스키의 최초 이름. 자유형 스키는 미국에서 시작된 스키로서 미국적인 스키라는 의미에서 핫독이란 이름을 붙였다.

hoting schi(독) / 호팅 스키

스웨덴의 호팅에서 발견된 4,000여년 전의 스키. 현존하는 가장 오래된 스키로 알려지고 있다.

hot waxing / 뜨거운 왁싱

'왁서'나 다리미, 혹은 인두로 왁스를 녹여 바르는 형태의 왁싱 방법. 과정은 까다로우나 가장 효과적인 왁싱 방법이다. 그 이유는 스키의 바닥을 충분히 데워 놓으면 바닥재인 폴리에틸렌의 분자들 간의 간격이 넓어져서 보다 많은 왁스를 흡수할 수 있기 때문이다.(정비)

hourglass ski / 물시계 스키

'수퍼 사이드컷 스키' 즉, '날로 타기 스키'와 같은 용어로서 수퍼 사이드컷 스키가 물시계처럼 아래위가 넓고, 가운데가 좁은 것에서 나온 말이다.

HRC / Hardness Rockwell

강도 지수(强度 指數) 락웰(Rockwell) 사가 표준을 정한 쇠의 강도를 나타내는 지수. 기존의 쇠 날(steel edge)은 약 44-48 HRC이며, 현재 스키에서 사용되는 가장 강한 날로 알려지고 있는 '플라즈마 날'은 58-65 HRC로 알려지고 있다.

hucker / 허커

되는대로 공중에 뛰어 올라서 다리 이외의 부분으로 떨어지는 사람.(보드)

huftknick(독) /

'꺾기'와 같은 뜻의 용어.

hybrid construction / 혼합형 구조

항공 역학 등의 다양한 기술과 플라스틱, 철, 나무 등 각종 구조 재료를 복합해서 제작된 스키나 보드들. 최근의 장비들은 모두 '혼합형 구조'를 채택하고 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