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바인딩/더비
2006.12.22 17:00

NEOX Binding 에 대한 소개, 장착, 조정.

조회 수 9241 댓글 2
안녕하세요?

Atomic의 현재 시판되고 있는 바인딩인 NEOX 시리즈는 04-05 시즌에 출시되어 디자인과 편리성, 기능에서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Atomic의 주력 바인딩 시스템입니다.. 그 이전의 이른 이탈(pre release)이 많다는 입소문도 일거에 잠재웠고, 더욱 참신해진 디자인, 드라이버 하나로 센터를 유지하면서 Size를 폭넓게 조절할 수 있는 편리성으로 바인딩에 대해서는 별다른 생각을 하지 않을 수 있게 해 준 제품이라고 생각됩니다.

그런데, 센터 조절이 편리하다 보니 스키어들 스스로 센터 및 사이즈 조절을 하는 경우를 자주 보았고, 적지 않은 수의 스키어가 센터조절을 잘못하기도 하는 것을 보아오던 차, NEOX 바인딩의 장착과 올바른 세팅을 포함한 NEOX 바인딩에 대해서 살펴보는 내용을 적어 보겠습니다.

1.        NEOX


Atomic의 Alpine Binding 은 현재 3가지 시리즈가 있으나 그중 NEOX 시리즈가 주력입니다. NEOX는 DIN 수치에 따라 614, 412, 310의 세 종류가 있으며 그 중 614에 대해서는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습니다.(310, 412도 대동소이 합니다)



Tech 부분에 대해서 설명이 필요할 것 같은 항목에 대해 부연설명을 조금 하자면,

- 260-365 sole length : 장착 가능한 부츠의 솔 길이입니다. 발 사이즈로는 약 220mm 에서 320mm 정도가 될 것 같습니다.

- Auto toe adjustment : Toe 바인딩의 높이가 (부츠마다 물리는 부분이 높이가 다르므로) 자동으로 조절되어 일정한 압력을 유지한다는 것입니다.

- DIN scale laser printed : DIN Scale을 (미리 프린트 하지 않고) 컴퓨터 시스템으로 실제 각 바인딩의 이탈강도를 측정하면서 바로 바인딩에 Laser를 이용하여 새깁니다. 이렇게 하면 스프링의 편차나 조립편차 등과 무관하게 실제 작용하는 힘을 정확하게 표시 할 수 있겠습니다.

- Easy mounting : 인터페이스에 박기가 쉽다는 내용인데, NEOX 바인딩은 기본적으로 Atomic 의 인터페이스에 미리 뚫려 있는 구멍에 맞추어 장착하게 되어 있으므로 십자 드라이버 하나면 있으면 바인딩 장착이 가능합니다.

- Fullflex : 이제 익숙한 단어인데, 바인딩이 스키의 휨새(flexion)를 방해하지 않도록 설계되었다는 뜻입니다.

- High elasticity : 바인딩은 이른 이탈을 방지하기 위한 탄성기제와(부츠가 어느 정도 움직이면서 힘을 가해도 탄성을 가지고 원래 위치로 돌아가려는 성질), 설정치 이상의 힘이 가해졌을 때 빨리 풀리는 이탈 기제를 동시에 가져야 하는데, 전자의 탄성기제가 뛰어나고 큰 폭의 탄성을 가진다고 설명하고 있습니다.

- Movable afd : 좌우로 움직이는 glide plate를 말합니다. 부츠 앞쪽 바닥에 장착되는.

- Personal positioning : 아래에서 더 설명되겠지만, 스킹 취향에 따라 두 가지 포지션을 취할 수 있습니다.(그러나 사실 NEOX 바인딩의 경우 수 mm 단위로 전, 후로 포지션을 거의 무제한으로 옮길 수 있습니다. 여기서 두 가지라는 것은 Guide 눈금이 두 가지로 설정된다는 뜻입니다)

- Twin pivot : 앞 바인딩이 좌우 두개의 독립적인 물림쇠를 가지며, 두개가 각각 독립적으로 피보팅이 된다는 뜻입니다. 대개의 경우처럼 앞바인딩 물림쇠가 한 개고, 그것이 전방향으로 피보팅되는 경우 보다 더 우수한 이탈 기구라고 밝히고 있습니다.

더 자세한 내용이나 원문을 보고 싶으신 분은 ‘ http://www.atomicsnow.com ’을 방문하시면 됩니다.


2.        장착 및 세팅


이번에는 실 장착과정을 통해서 장착과 세팅에 대한 내용을 살펴보겠습니다.



Atomic의 LT12 와 NEOX 614 바인딩입니다.



1. 우선 내용물을 각 장착 위치에 놓은 모습입니다. 전문 업소에서는 물론 JIG를 이용하여 장착하고, 바인딩에 동봉된 설명서 역시 JIG를 이용하여 장착하는 법을 설명하고 있습니다만, Atomic의 경우처럼 인터페이스에 장착 Hole 이 뚫려 있는 경우는 정확한 장착 방법만 안다면 JIG 없이 장착하는 것이 결과물에 있어서 JIG를 이용한 것과 다르지 않습니다. JIG를 사용할 경우 색상 별로 표시된 위치 등이 실수를 막아주고 장착을 편리하게 할 수 있는데 의미가 있을 것 같습니다. JIG가 없다 해도 장착후의 위치 정확도나 튼튼함 등은 인터페이스에 미리 가공된 Hole 이 보장을 해 줍니다.(그렇지만 본인이 손꽝에 기계치라고 생각되시는 분은 반드시 전문업체를 찾으실 것을 권합니다. ^^) 인터페이스는 알루미늄 재질이며, 스키와의 접촉은 완충고무(사진의 파란색 고무)가 담당하고 있습니다. 최근 대부분의 인터페이스가 이런 구성입니다.

사진 상의 왼쪽이 뒷 바인딩이고, 오른쪽이 앞 바인딩입니다. 앞 바인딩의 경우 적색 실선으로 표시된 Hole이 주변의 다른 Hole보다 폭이 넓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NEOX 614의 경우 이 네 개의 Hole에밖에 장착할 수가 없습니다. 즉, 바인딩의 나사 위치가 이 네 개의 Hole과 동일합니다.

뒷 바인딩의 경우 1의 위치에 있는 4개의 Hole 과 2의 위치에 있는 4개의 Hole, 두 곳에 장착할 수 있습니다. 그 차이는 당연하게도, 부츠의 크기 차이겠지요. 설명서를 읽어보면, 부츠 Sole 의 길이가 340mm가 넘는 경우는 뒤쪽 Hole에 장착하라고 씌어 있습니다. 대략 발 사이즈가 300mm가 넘는 경우에 해당할 것 같습니다.



2. 바인딩 뭉치를 장착한 모습입니다. 사진에 실선으로 표시된 나사가 바인딩과 인터페이스를 체결하는 나사입니다. 알루미늄 인터페이스를 깎고 들어가기 때문에 처음에 돌리기가 힘들고 좀 들어가다가 나사산이 인터페이스에 새겨지면 가볍게 돌기 시작합니다. 그러면 계속 조여서 끝까지 들어가서 안 돌아갈 때까지 조이면 됩니다. 제대로 하자면 정확한 토크를 가진 Tool로 맞추어 조여야 하겠지만, 공구를 다루는 감이 있는 사람이라면 그리 염려할 필요 없이 꽉 조이면 됩니다. 예전의 우드 코어에 그냥 박는 바인딩처럼 꽉 조여서 구멍이 파손되거나, 덜 조여서 덜 들어가거나 할 일은 없게끔 만들어 졌습니다.

그 다음 앞 바인딩과 뒷 바인딩을 앞, 뒤쪽 방향에서 레일을 따라 밀어 넣습니다. 술술 잘 들어갑니다. 사진의 Z자 실선을 따라서 장착 합니다.



3. 밀어 넣고 나면 이런 모양이 됩니다. 앞 바인딩의 부츠 치수 게이지와 뒷 바인딩의 게이지가 겹쳐집니다. 사진처럼 원하는 치수의 숫자와, 스키의 센터 라인을 정렬합니다.



4. 정렬 후 부츠의 센터와 스키의 센터를 확인합니다. 안 맞지요? ^^ 이 두 장의 회색 그림은 이런 실수를 하시는 분들을 몇 번 보아서 이런 실수를 하지 마시라고 만들어 넣은 것입니다. ^^  이 두 장의 그림을 잊어버리고 다시 돌아갑니다.(숫자가 엇갈려야 하는 것이나, 부츠 모양의 마커가 눈에 더 잘 띄는 것이나 그런 것 때문에 ‘도대체 어디다 맞추는 거야?‘ 하는 분들을 많이 뵈었습니다.)




5. 앞 바인딩 뭉치에 보면 사진에 표시된 양각된 바인딩 기준 라인이 있습니다. 이 곳에 게이지의 숫자를 맞춥니다. 이 사진은 310mm로 맞추는 사진입니다. 유의할 것은, 뒷 바인딩 게이지는 숫자 오른쪽의 화살표가 그 숫자에 해당하고, 앞 바인딩의 게이지는 숫자 왼쪽의 화살표가 그 숫자에 해당합니다. 맞추고 나면 사진처럼 두 숫자가 엇갈리는 것이 맞습니다.

두 게이지는 톱니에 의해 맞물리게 되어 있는데, 톱니의 물림도 확인하면 좋습니다. 또한 사진의 스키 센터 위의 바인딩 뭉치에 부츠 모양이 양각되어 있습니다. 제대로 장착하고 나면 여기가 부츠 센터라는 뜻입니다.



6. 그 다음 바인딩을 고정하는 Cap을 덮고 나사를 조여 고정합니다. 사진에서 보시듯, 위, 아래 창으로 현재 조절된 Size가 표시됩니다.(이게 가장 깜찍한 기능이라고 생각이 됩니다.^^ ) 그런데, Forward, Central이라는 글자가 씌어 있습니다. 지금은 Central 쪽으로 되어 있습니다. 여기에 맞추는 것이 메이커에서 권장하는 그 스키에 대해 가장 최적화된 세팅입니다.. 과정 5에서, ‘양각된 바인딩 기준 라인’ 의 1cm 왼쪽을 보시면 음각된 홈이 하나 보입니다. 과정 5에서 이곳에 게이지를 맞추고, 가운데의 회색 캡을 Forward 방향으로 장착하면 스키 센터보다 부츠 센터가 1cm 앞쪽으로 위치하게 됩니다. 이것이 위의 바인딩 Spec 에서 보았던 ‘Personal positioning’입니다..

다 아시는 내용이겠지만, 포지션 변경에 대해서 Maker의 말을 인용합니다. “The forward position is suitable for easier turn initiation, while the central positioning guarantees optimal ski control."

그러나, 장착 과정을 이해하셨다면, 이런 것과 상관 없이 얼마든지 자신이 원하는 포지션을 수 mm단위(톱니 한 칸 단위)로 맞출 수 있다는 것도 아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기능은 참 편리한 기능이라고 생각되며, 저 역시 시즌 중 몇 번은 임의의 포지션 조정을 하고 있습니다.



자, Center Position으로 세팅 했으므로, 이제 부츠 센터와 스키 센터가 ‘칼같이’ 맞습니다. ^^



장착 완료 모습입니다.

사실, 원래 쓰려고 했던 글은 아니었는데, 바인딩을 장착하다 보니 마침 생각이 나서 NEOX의 간략한 소개와, 기능을 아우르는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많은 Atomic 차주 분들께 도움 되시기를 바랍니다. 올 한해도 안전하고 즐거운 스킹하시기 바랍니다.

2006-12-22 반호석



지난 리뷰들

Atomic Therm-IC 소개

05-06 Atomic SX B5 : Multi-purpose

05-06 Atomic Metron B5 : Off-piste Ski

GOODE(구디) 폴 - 9303 06/07  Model

05-06 GOODE(구디) Carbon Ski 시승기

05-06 Elan SLX Fusion Pro/CRX Fusion Pro

04-05 Atomic의 GS Model for Japan, LT11

04-05 FISCHER의 All-Terrain 스키. RX9

03-04 Stockli Laser SL WC

03-04 크나이슬(Kneissl) Red Star ☆

03-04 Stockli Laser GS

02-03 STOECKLI LASER SL, SC



* 박순백님에 의해서 게시물 복사되었습니다 (2006-12-29 17:33)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좋아요
7 바인딩/더비 2024년 우리가 스키를 새로 사야할 이유가 생깁니다. - Atomic Icon Binding. ^^ 20 file 조민 2024.02.01 2850 3
6 바인딩/더비 DIN 조정, 부츠 세팅, 미드솔 위치 그리고 더비. 4 윤석원 2018.12.12 2013 2
5 바인딩/더비 SALOMON X-LAB 바인딩 세팅 가이드 2 file 반선생 2014.11.18 8085 2
4 바인딩/더비 FKS 바인딩 속살 들여다 보기 1 file 백종민 2013.10.28 2107 0
3 바인딩/더비 개인별 최상의 스키의 센터점 위치 찾아보기 0.5~1cm 3 이형민 2009.12.04 7496 629
2 바인딩/더비 살로몬 바인딩의 장착: 프로트랙 인터페이스+914 바인딩 13 박순백 2007.10.22 9261 684
» 바인딩/더비 NEOX Binding 에 대한 소개, 장착, 조정. 2 반호석 2006.12.22 9241 744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Next
/ 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