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예전 정보 게시판 #2 / 예전 정보 게시판#1

조회 수 5406 추천 수 63 댓글 18


저는 1934년생(음력) 주완기 입니다.
저는 1954년에 스키대회에 출전한 바 있습니다.
당시 고교팀으로 출전하여 1954년 "제34회 전국체육대회"와 "제8회 선수권대회"에서 1위 2번, 2등 3번, 3위 1번을 했습니다.
그 당시 사진을 소개하겠습니다.
왼쪽으로부터 본인(43번), 전담(41번), 임영호(44번: 번호가 가려져 있음), 이만원(42번)
한복입은 여자분(출발위원)


현재 대한스키협회 운영에 대하여 답답한 마음에 몇 자 적어보겠습니다.

우리 알파인스키 대표팀이 2018 동계올림픽때 개최국다운 면모라도 유지하려면 올 겨울 시즌부터라도 경기력 향상과
선수관리를 시급히 해야 할 때라고 생각됩니다.
특히 알파인스키 종목은 동계올림픽 종목 중에 최고의 비중을 차지하는 것을 생각해야 합니다.

현실적으로 우리 국가대표 A팀 선수들은 경기레벨이 대륙컵(Continental Cup)이상 나가야 함에도 불구하고 지금
국제스키연맹 점수가 대부분 30점이상(세계랭킹 500위 이상) 선수들이 하는 일반국제경기에 출전시키고 있습니다.
그것도 중국 완롱스키장의 초,중급자 코스에서 하는 국제경기에 출전시키고 있고 하여 안타까울 따름입니다.

우리 국가대표팀도 일본과 같이 A팀 선수들은 올겨울 시즌 Europa Cup.Nor-Am Cup과 World Cup에 출전시키고
B팀은  Europa Cup.Nor-Am Cup.Far East Cup, C팀은 일반 FIS경기에 출전시켜야 함니다.
그런데 지금 우리 국가대표 A팀은 중국 완롱스키장에서 일반 FIS경기를 하고 있습니다.  
이 경기는 FIS 포인트 점수가 낮은 레벨의 경기라 1위를 하여도 세계랭킹의 의미가 없어집니다.
올림픽이나 월드컵은 1위를 하면  0.00 점수를 주고 아울러 해당 종목에 세계랭킹 1위 자리를 줍니다.
항상 선두그룹에서 출발할수 있습니다.
이 것이 소득이고 발전인 것입니다.

이제는 동계올림픽을 준비해야 하는 개최국가입니다.  
오늘 FIS웹싸이트에 들어가 확인해 보니 지난 시즌 대륙컵 최종우승자 정동현 선수를 비롯하여
경성현.김우성.김민성.김현태 선수는 월드컵, 콘티넨탈컵에 출전자격이 있습니다.
http://www.fis-ski.com/data/document/fisquo121.pdf
http://www.fis-ski.com/data/document/personal-quali-for-wc1112_after.pdf
http://www.fis-ski.com/data/document/2012perm2_new.pdf
국제스키연맹이 발표한 2011-2012 시즌 각나라별  할당된 출전자격 선수인원을 보면
우리 대표팀은 월드컵, 콘티넨탈컵에 남자 6명, 여자 4명 까지 출전할 수 있습니다.


일본을 보세요!  월드컵,유로파컵,북미컵(Nor-Am Cup)을 뛰고 있습니다..
일본선수들의 최근활동을 보실까요!
http://www.fis-ski.com/uk/604/610.html?sector=AL&raceid=66684
http://www.fis-ski.com/uk/604/610.html?sector=AL&raceid=66681
http://www.fis-ski.com/uk/604/610.html?sector=AL&competitorid=82361&raceid=67806

아시아(한국.일본.중국)에서만 돌면서 국제경기를 하는 우리 대표 스키선수들이 월드컵에 나가면
현실적으로 경기장의 설질에도 적응하기 어렵습니다. 월드컵 경기는 눈위에 물로 Injection 을 시켜서
하기때문에 실전에 대비하지 않으면 발전도 없고 세계무대에서 낙오가 될 수밖에 없는 것이죠.
왜, 일본이 월드컵, 유로파컵에 집중 하겠습니까!

스키협회는 경기력 향상에 온힘을 다하여 매진하여야 하며 보다 많은 선수를 확보해야 합니다.  

그간에 열심히 일하던 선수지도자들 모두 협회로 다시 모아서 힘을 합쳐도 2018 동계올림픽 치루기 벅찬건 사실입니다.

2018 동계올림픽을 준비해야하는 개최국가라는 것을 먼저 생각할 때입니다.

감사합니다.

2011년 11월 28일

뉴욕에서.........
좋은 글, 함께하고 싶은 글은 위에 '잘 읽었습니다.' 버튼()을 클릭하시면, 우측 '최근 추천 받은 글'에 노출됩니다.
이 글을 추천한 회원

Atachment
첨부 '1'
 Comment '18'
  • ?
    강정선 2011.11.28 16:42
    [ 1629kk@hanmail.net ]

    아~ 부끄럽고 뭐라 드릴말씀이 없습니다, 거의 제 부모님 연세 이심에도 아직도 스키를 사랑하고 진심으로 걱정하시는군요, 저를 포함해서 후배들이 정신 좀 차려야 할 것 같습니다.
    너무도 존경스럽습니다. 제 사정상 자세한 가르침은 내일 쯤 다시 여쭙겠습니다.

    전 자식 같은 새까만 후배 강정선이라 합니다.


  • ?
    조민 2011.11.28 18:14
    [ madskier@드림위즈.컴 ]

    옳으신 말씀입니다. 현재 우리나라의 FIS경기 출전 쿼타는 남자 6명, 여자 4명입니다.
    하지만 월드컵 쿼타는 대회전과 회전에 정동현 선수 1명뿐이지요.

    사사키 아키라의 페이스북을 보면서 매번 월드컵현장소식을 접하고 있기도 합니다.
    사실 선수에 대한 지원이 대폭 늘어나야하고, 그럴러면 스폰서가 있어야 합니다.
    기업이 아닌 개인의 지원으로는 월드컵출전이 거의 불가능하지요.

    지금의 상황도 역시나 비용의 문제가 아닐까 생각합니다.
    오스트리아를 가지 못하고 중국을 선택한 것은 비용을 마련하기가 어려웠기 때문일테고.
    지금 미국의 월드컵시리즈에 참여하지 못하는 것도 그 때문일 겁니다.

    최소한 A팀급은 기업의 지원을 유치해서 꾸준히 월드컵, 대륙간컵에 참가를 시켜야 한다고 생각합니다.

    IOC위원들이 계시는 기업의 마케팅담당자들이 그런걸 알면 참 좋을텐데요...
  • ?
    박순백 2011.11.28 18:39
  • ?
    이현석 2011.11.28 20:46
    [ ski0721@hanmail.net ]

    12월1일부터 12월4일까지는 완롱스키장에서 FEC 즉 FAR EAST CUP 컨티넨탈컵이 개최됩니다.
    완롱스키장에서 시합이 굉장히 많습니다. 지금 이시기에 중국완롱스키장만큼 FIS 게임과 컨티넨탈컵이 같이 개최되는곳은 많지 않습니다.
    완롱스키장은 경사가 많이 심하지 않아서 선수들이 점수를 딸수있는 여건이 잘갖춰져있는 스키장입니다. 11월 말부터 스키를 탈수있는 장소도 많지않지만 적은돈으로 점수를 딸수있는 스키장이 있다면 가지 않겠습니까? 굳이 비싼돈주고 유럽에 가서 시합을 한다고 점수를 딸수 있는것도 아닐겁니다.
  • ?
    이현석 2011.11.28 20:46
  • ?
    김준호 2011.11.29 00:26
    [ nallary3@naver.com ]

    비인기 종목의 설움이라 할까요?...특히 레이싱 스키가 등한시 되어 안타깝습니다..
    몇년후면 동계 올림픽을 개최하는 나라에..세계적인 알파인 스타가 없다는게 아쉽습니다..

    기후나 관심도 같은 국가적인 여건이 타국에 비해 부족한건 사실이지만..
    스키..더 나아가 국대 알파인 스키어들이 너무나 등한시 되는건..
    미래의 올림픽 개최국의 이미지엔 맞지 않는듯 합니다..
    동계 올림픽의 꽃은 알파인이란 것을 의심하시는 분은 아마 없으실 겁니다..빙상이 아닙니다..

    후원만 좋다면..충분히 올림픽이나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둘수 있다고 봅니다..
    일본도 우릴 우습게 보진 못하겠지요..

    키미라 기미노부, 미나가와 켄타로, 사사키 아키라, 요시오카 다이스케, 유아사 나오키...등등..
    일본엔 세계적 선수들이..올림픽이나 월드컵에서 좋은 성적을 거둔바 있습니다..
    미나가와 켄타로는 토리노 올림픽에서 포디움에 오를뻔도 했으니까요..
    DH, SG 는 체격적인 문제로 빼고..GS...SL은 특히 SL종목은 해볼만 할텐데요..

    돈이 문제입니다..
    제가 재벌 아들이라면 저도 스키 좋아하니까
    어른들좀 뵙고 스폰해 줄텐데요...ㅋㅋ

    다른건 둘째치고..
    월드컵 방송이라도 좀 해줬으면..
    FIS 월드컵 챙겨보는 사람은 글 올리는 분들 중엔 조민 선생님,저 밖에 없는듯..ㅋ

    국가적 지원도 부족하지만..
    스키어들의 관심도 너무 부족합니다..
    협회에서 홍보를 많이 해야..국민들도 관심이 가져 지겠지요..




  • ?
    한상률 2011.11.29 09:12
    [ 19940@paran.comm ]

    먼 데 사시는 스키계의 원로께서 이렇게 걱정을 해 주시는데, 스키어로서 하는 거 없는 것 같이 부끄럽습니다.

    국제 대회 출전을 많이 시키자는 말씀, 동감입니다. 선수가 문제 있어서가 아니고 훈련 환경이 안 좋아서, 경험이 없어서 성적이 안 나오는 거니까요.

    문제는 뭘 하려 해도 결국은 돈이 든다는 것이겠죠. 거액을 내놓을 스폰서가 나서 주지 않으면 어렵습니다만, 일반 스키어로서 그리 와 닿는 것이 없으니 스키협회의 홍보와 노력이 충분했던 것 같진 않습니다.
  • ?
    강정선 2011.11.29 12:15
    [ 1629kk@hanmail.net ]

    결국은 돈이고 결국 기업가가 나서야 하는데, 기업이라는게 뭔가 사람이 모이고 광고가 되야 움직이는 습성이 있는거라서요.

    스키가 비인기 종목은 맞지만 지난해 스키장 입장객이 프로야구 입장객수보다 많타고 하는걸보면 잘만 분위기 만들면 가능성도 있어 보임니다.

    스키 협회가 앞장서 스키경기 활성화를 위하여 뭔가를 해야합니다.

    레벨 [지도자] 시험에 스키경기 종목이 들어가면 좋고 레벨 상급 수준 부터는 아예 경기능력1급, 2급 ,3급 이런거 만들어서 소수 전문지도자가 되실분들은 지도자 길을 걷고 대부분의 중상급 스키어들은 경기를 즐기는 분위기를 만들어서 스키경기가 관심받고 인기가 생겨야 기업도 선수를 키우고 움직겠지요.

    지금처럼 일부 스키어 마저도 경기인들을 볼때 내리 쏘면 잘타는거냐, 레벨 없으면 기초가 없는거고 못타는거다 레벨 따라, 등 이런 분위기에 참여도 안하고 무관심한데 어느 기업이 움직일까요? [사실 경기인들에게 레벨 따라고 하는건 변호사에게 법무사 시험 보라는 거와 비슷할 겁니다.^^]

    스키 경기는 정해진 코스를 가장 안전하고 빠르게 통과하는걸 겨루지만 그것이 정확,확실한 방법으로 최고의 기술을 가진 선수를 선발하는 방법이기도 합니다.
    제가 올렸던 지산 인터대회 스키경기 장면을 떠 올려보시면 됩니다.

    결국 인터최고수가 경기최고수고 ,경기최고수가 인터최고수라서 인터폼 경기폼 나눌수도 나눌 필요도 없고 잘 구축된 인터 인프라와 스키경기의 접목에 신경쓰면 좋겠습니다.

    끝으로~ 주완기 선배님 스쳐 지나가는 사진으로만 보던 한국스키 1세대분의 글을 직접 대할줄은 꿈에도 몰랐습니다, 감사합니다
  • ?
    김준호 2011.11.29 12:17
    [ nallary3@naver.com ]

    강정선 선생님의 시원 시원한 글..
    항상 잘 보고 있습니다..
  • ?
    강정선 2011.11.29 12:56
    [ 1629kk@hanmail.net ]

    요즘 날씨가 미쳤는지 저녁마다 스키만 쓰다듬다 지쳤고 스트레스 받아 글을 너무 시원하게
    쓰다보니 욕도 좀 얻어먹고 그런것 같습니다, 불편하게 보신분들에게 죄송하게 생각합니다.

    말씀하신 월드컵 중계만해도 약 3-5년전까진 가끔 해주고 그 후로 전혀 볼수가 없고
    우리 꿈나무들의 잔치인 양지 통일배는 10년넘게 생중계해서 정동현 . 경성현선수등 어릴때 경기모습을 아직도 녹화 테입으로 가지고 있는데 2년전 부터는 그마져 안해줍니다.

    어린 선수들은 자기 경기모습이 TV에 나오는거 무지 자랑스럽고 중요한데 그거라도 부활했으면 참 좋겠습니다.
  • ?
    한상률 2011.11.29 16:11
    [ 19940@paran.comm ]

    종편 채널도 등장했는데, 지상파와 케이블 방송사에도 관심을 가져 줬으면...
  • ?
    주완기 2011.11.30 07:41
    [ joowankie@gmail.com ]

    위에 댓글을 달아주신 모든분들
    저의 글을 읽어주어서 감사합니다.

    대한스키협회는 알파인스키 종목이 가장먼저 시작됨에도 불구하고
    오히려 다른 동계종목에 비한다면 발달하지 못한건 사실입니다.

    이제는 우리 알파인국가대표가 올림픽을 대비한 경기력 향상의 계획이
    일반 스키어들에게도 확실하게 보여져야 합니다.
    대충 알파인스키선수 1-2명 출전시켜서 그 큰 세계적 행사를 치룰수도 없는 것 입니다.

    그리고 대한스키협회는 레이싱스쿨 들을 활성화 시키고 잘하고 우수한 스쿨에는 표창도 하고
    지원도 해야지 많지도 않은 선수 각자 니선수 내선수 하거나 몇안되는 스키선수 두고 편가르기식
    선수관리가 있어서는 절대 안되겠지요.

    그리고 선수할동을 마치고 은퇴후 취업활성화 방안도 보다 더 현실적으로 이루어 져야합니다
    선수생활후 취업에 어려움이 따르게 되면 자연이 선수가 줄어들게 마련입니다.

    대한스키협회는 여러가지 해야할 일들이 많습니다.
    이제는 과거와 달리 보다 더 향상된 지도력과 인성을 제대로 갖춘 우수한 코치를 영입하고
    자질과 능력이 있는 고급임원이 일을 할때라고 생각합니다.
    또한 협회에서 일어나는 일들은 항상 그 주변에서도 알수 있도록 투명하고
    그리고 합리적으로 이루어져야만 한국스키계가 발전할수 있습니다.
  • ?
    문이상 2011.11.30 12:10
    [ ysmoon@yahoo.com ]

    이현석님은 주완기원로님의 글을 다시 한번 정독 해 주셨으면 합니다.
    왜 중국 완롱스키장은 아니되는지 그 답이 그 글속에 있기 때문입니다.
  • ?
    최국헌 2011.11.30 15:29
    [ ckh0396@hanmail.net ]

    한국스키의 역사를 지니신분의 글을보니 참으로 가슴이 벅찬니다. 저도 한때는 선수 생활을 하였지만 일찍 그만두게 되었지요 시골 형편상 많은 돈이 들어 가는 운동을 계속 하기에는 역부족이였지요. 현재는 사촌 동생이 선수 생활을 하고 있지만 이또한 무지 힘듭니다. 일본은 협회에서 a대표팀을 전적으로 후원하고 있는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즉 국가관리 시스템이지요. 하지만 한국의 현실은 장비조차 본인의 부담으로 준비하고 있는 현실 입니다. 캐나다올림픽때는 일반인들이 돈을 모금 했던일도 있어요 하루라도 빨리 보내 현지 적응훈련 할수 있도록 도와 준다면서요 이것이 현실 입니다. 정부에서 스폰서 만들어 주고 관리해야 합니다.
    참고로 인터스키는 단체가 틀립니다. 경기스키는 ksa 이며 인터는ksia입니다. 인터 스키는 스키지도자 단체 입니다. 현역 선수와는 다르지요 은퇴선수나 일반인들이 스키에 접근하기 십도록 노력하는것이 인터 스키 입니다. i.s.i.a 국제프로교사단체에서 관할하는 것이 인터 스키 입니다. 한국은 가입준비중이고요..... 우리나라 선수들이 설원에서 태극기를 휘날리는 그날을 기대해 보면서 짧은글 올립니다.
  • ?
    김준호 2011.11.30 16:19
    [ nallary3@naver.com ]

    가끔 보면..
    우리나라가 이제 일본과 스키 수준이 비슷하다..
    조만간 따라 잡을것이다..
    라고 말씀하시는 분들 계시던데..
    인터스키만 보고...

    스키는 인터만 있는게 아닙니다..

    일본엔 월드컵 출전 선수가 제법 있습니다..
    그 레벨 수준이 되야 나가는 겁니다..

    얼마전 국대 알파인 선수들이 중국가서
    일본인 선수들을 제친 성과가 있었습니다..

    단순히 그것만 보고 이젠 스키도 일본을 이기기 시작했다..
    라는 분위기가 있던데..
    좀 씁쓸하더군요..

    일본의 내노라하는 탑급들은..
    지금...
    전세계를 돌며 SL에서는 프랑스의 그랑쥐 같은 선수와..
    GS는 미국의 리게티 같은 선수와 경쟁하고 있습니다..

    올림픽 정식 종목에 해당되는 엘리트 체육이 활성화 되야..
    그 분야에 강국 이미지가 부과되는 겁니다..

    국가가 평창 올림픽을 위해서라도..
    제발좀 나섰으면 좋겠습니다..
  • ?
    조일희 2011.11.30 22:30
    [ cho9792@yahoo.co.kr ]

    김준호 선생님의 글이 가슴에 와 닿습니다.

  • ?
    김진덕 2011.12.21 07:34
    [ hjn700@yahoo.co.kr ]

    한국의 스키를 염려해 주시는 고마운 글들 잘 읽었습니다. 감사합니다. 뭐라 말씀 드릴수 없지만,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문제는 투자입니다. 다시 말씀드리면 돈 입니다. 협회 자체로서는 해결할 수 없는 한계의 돈.... 대한체육회. 문광부, 정부를 통한 투자 지원이 한시빨리 이루어져야 합니다. 움직이고 있지만... 속도가 느립니다. 2018 얼마남지 않았습니다. 패배의식은 없습니다. 우리도 할 수 있습니다. 훈련할 수 있는 환경도 지난 시간에 비하면 많이 좋아졌습니다만, 한국의 스키장들도 생각이 있다면, 개장 즈음해서 일반 스키어들이 스키를 탈 수 있는 시기에 선수들도 기문 훈련할 수 있는 환경이 준비됐으면 좋겠고 전용 슬로프 하나 내주면 얼마나 좋겠습니까! 12월 말이나 되어야 겨우 기문 훈련을 할 수 있으니...그렇다고 없는 많은 돈을 들여서 외국훈련을 계속할 수는 없습니다. 안타까운 마음 많고 마음은 급하고, 세계는 넓고 할일은 많고 돈은 없습니다. 그래도 가깝고 아직은 저렴한 중국의 완룽이나 베이다후가 있으니 그나마 다행입니다. 김진덕 010-3364-5381
  • ?
    이동두 2017.10.13 13:01

    지원의 문제도 있겠지만, 항상 보면 한국 스포츠계는 언제까지 지원에만 의존 할 것인가 라는 생각이 들기도 합니다.

     

    체육사 적으로 보면, 우리나라는 군사정권 때 3S 정책의 일환으로 스포츠가 발달 했었기 때문에 독립적인 사업이라기 보다는 자본과 권력에 종속된 구도로 성장 해 온 부분이 없지 않긴 하지만, 결국은 스포츠계 스스로 협회나 기업에 지원좀 해 주십시오 라는 자세가 아니라, 협회나 기업이 우리도 좀 끼워줘 라는 구도로 발전 해 나아가야 할 텐데 말이죠..

     

    저는 그 시발점이 선수 대리인 제도 활성화가 될 수 있다고 생각 합니다. 김연아 선수가 모친이 운영하는 에이전트사의 지원으로 단지 선수로서 뿐 아니라, 다양한 활동으로 자리매김 할 수 있었던 것 처럼요.

     

    현재 국내법에는 스포츠산업 진흥법 시행령 18조 1항 5호에 선수의 권익 향상을 위한 대리인제도의 정착 시책을 강구하여야 한다 라는 문구만 있습니다. 이에반해 국내에서 가장 인기있는 스포츠 중 하나인 야구에서 선수 대리인으로 활동 하고자 하는 사람들이 많이 있으나, KBO 의 규약 상, 선수는 대리인을 통해 계약 할 경우, 변호사만을 대리인으로 둘 수 있으며, 대리인은 동시에 2인 이상의 선수를 대리할 수 없다는 제한 때문에 몇년 째 논쟁만 오고가고 있습니다. 이 때문에 변호사 협회 등에서는 KBO 를 공정거래위원회에 제소 하기도 한 상태인데, 제 생각엔 선수 대리인이 굳이 변호사 여야 할 이유도 없고, 대리인이 당연히 여러명의 선수를 관리할 수도 있다고 봅니다.

     

    선수 대리인 제도가 막혀있는 것도 문제지만, 자칫 잘못하면 변호사들만의 철밥그릇이 되어버리는 것은 아닌가 하는 우려도 됩니다.

     

    선수들에게 지원을 해 주는것도 중요하겠지만, 궁극적으로는 선수들이 독립적으로 당당하게 사업적인 요구를 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드는 게 더 중요하다고 생각 합니다.

     

    이런 법규가 국회입법조사처에서도 연구되고 있습니다. 관심을 가져주시면 좋을 거 같습니다.

     


List of Articles
번호 분류 제목 이름 날짜 조회 수 추천 수
2008 KSIA 전국 주니어 기술선수권대회가 열립니다. 스타힐리조트에서 1월 중순 눈이 가장 좋을 때 열립니다. 많은 주니어 스키어들이 참가하기를 바랍니다. 조민 2011.12.15 1274 50
2007 새소식/기사 On Snow Magazine, Premium issue, Winter, 2012 Open publication - Free publishing - More magazines 아래의 경로로 가시면 PDF 다운로드도 가능합니다. http://issuu.com/bkmedia1/docs/onsnow 최창림 2011.12.13 1868 35
2006 새소식/기사 "스키 탈 때 고글 안 쓰면 각막염 위험".. 2011. 12. 12 노컷뉴스에 올라온 기사입니다. 원문을 보시고 싶다면 "스키 탈 때 고글 안 쓰면 각막염 위험" 1 조성민 2011.12.12 2570 90
2005 칼럼 기초 숏턴이 잘 되지않는 중요한 이유들 아래 힘, Feel에 대한 글 잘 읽었습니다. 이전 여러 칼럼 글을 올리면서(Feel만으로는 실력 향상에 제한이 큰 나이, 유연성, 운동신경 때문인지 유달리 이론, 원... 18 한상철 2011.12.12 8452 54
2004 정보 프로페셔널 스키 테크닉 배송 준비 현장_목동실내스키학원 35 file 양조영 2011.12.10 3629 50
2003 정보 일본 겐다로 선수 Far East Cup 회전 종목 우승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수입상 및 전문샵 보도자료"란으로부터 복사되었습니다.(2011-12-08 15:40) 아토믹 일본 겐다로 선수 Far East Cu... 8 이두홍 2011.12.05 3403 57
2002 정보 드림스키어's 스키 레포트..37 : 허승욱 with BHS 방문기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리뷰/시승기"란으로부터 이동되었습니다.(2011-12-07 17:47) 안녕하세요. 드림스키어입니다. <허승욱 with BHS ... 5 김창수 2011.12.07 3807 101
2001 기타 [문의] 여자친구에게 하는 1:1 사설강습(???)에 관한 것입니다.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스키 QNA"란으로부터 복사되었습니다.(2011-12-07 11:49) 다음 주쯤에 곤지암을 가볼까 하는데요. 함께 가게 될 여자... 21 김명주 2011.12.05 5217 61
2000 칼럼 스키에서 말하는 힘에 대한 생각 스키를 포함한 모든 운동에서 예외 없이 '힘'이란 말을 많이도 사용한다. 도대체 '힘'이란 구체적으로 무엇을 말하는지 고민해보았다. 스키운동에서 예를 들면, '... 11 최준혁 2011.12.06 3855 54
1999 기타 [사진] 2011/11/29(화) 온요네 데몬스트레이터 미팅 제가 좀 태만하다 보니 11/29에 찍은 사진을 갤러리에만 올리고 캡션을 달지 못 하고 있다가 오늘에서야...^^ 새창에서 보기 6 박순백 2011.12.05 3368 80
1998 정보 유로 스포츠 >> 월드컵 스키 경기 조금 전 '뭐하세요?'에서  보고 퍼 왔습니다.[ 밤이 늦어 허락은 못 받았습니다, 김보현 선생은 왕년에 레이싱 한가닥 하던 분인데..^^] 케이블 TV 에... 5 강정선 2011.12.04 2639 63
1997 정보 드림스키어's 스키 레포트..36 : 방배동 피닉스스포츠 방문기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리뷰/시승기"란으로부터 이동되었습니다.(2011-12-04 18:22) 안녕하세요. 드림스키어입니다. <방배역 3번 출구근... 5 김창수 2011.12.04 3780 67
1996 정보 11/12 시즌 하이원 공식 워밍업 댄스입니다.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스키장 정보"란으로부터 복사되었습니다.(2011-12-03 19:47) 2011-2012 시즌부터 아침 8시 15분 메인 전광판에 방영... 25 안진환 2011.12.02 3583 35
1995 정보 소위 월드컵 바인딩들 회사는 달라도...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스키 사랑방"란으로부터 이동되었습니다.(2011-12-01 13:16) 제가 수 년전 월드컵 바인딩(이게 각사의 경기용 바... 3 박순백 2011.12.01 2804 98
1994 정보 11/12 시즌 스키보험 아시는 분 추천 좀 부탁드립니다.^^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스키 사랑방"란으로부터 복사되었습니다.(2011-12-01 11:00) 위 제목에 쓴 것처럼 올겨울 시즌을 대비한 스키보... 3 이윤정 2011.11.30 2528 88
1993 기타 김창수의 스키 교습서 "프로페셔널 스키 테크닉" 추천사 “스키의 이론과 실기에 대해 떳떳하게 말할 수 있는 한 스키어의 경험이 집대성된 책“ 박순백 수필가, 언론학박사 대한스키지도자연맹(KSIA) 이사 대한롤러경기... 32 박순백 2011.11.30 5025 74
1992 정보 제4회 살로몬아마추어스키기술선수권대회 개최 공지(비발디파크) * 이 게시물은 홈페이지 관리자에 의하여 " WCT 수입상 및 전문샵 보도자료"란으로부터 복사되었습니다.(2011-11-29 16:47) the 3rd SALOMON Amateur Ski Techni... 8 윤재일 2011.11.29 4073 74
1991 정보 '신들의 땅' 히말라야 백컨트리 파우더 스키 여행 안녕하세요 신밧드 모험 스포츠 여행사 선장 맥스 입니다. 2011년 프로젝트 였던 '백두산 백컨트리 파우더 스키'가 성공리에 이루어졌고 그 도전은 MBC에서도 방... 6 김민욱 2011.11.28 2930 59
» 정보 대한스키협회 이대로 간다면 미래가 없습니다. 저는 1934년생(음력) 주완기 입니다. 저는 1954년에 스키대회에 출전한 바 있습니다. 당시 고교팀으로 출전하여 1954년 "제34회 전국체육대회"와 "제8회 선수권... 18 file 주완기 2011.11.28 5406 63
1989 새소식/기사 이제 하이원에서도 프리레이싱을 즐길 수 있게 되었습니다. 19 file 강정선 2011.11.26 3649 52
목록
Board Pagination Prev 1 ... 47 48 49 50 51 ... 149 Next
/ 149